2017년 한해 가장 인상깊은 광고

'미닝아웃'은 SNS나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문화와 패션 등에서 나타난다. 소비를 통해 과시를 하는 예전과는 달리 미닝아웃은 자신의 신념을 내비추며 남들과 다른 ‘나’를 정의하하고자 한다. 그 속에서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공통점을 공유하는 관계로 발전해 서로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생각에서 그치지 않고 남들에게 자신의 신념을 표현하고 행동에 나선면서 새로운 사회적 문제를 환기시키기도 한다. 과거에는 집단 안에서 튀는 행동을 하면 유별나다고 생각이 돼 함부로 드러내지 않았던 자신만의 신념을 현대인들은 개인의 목소리를 높여내며 미닝아웃을 실천하고 있다. 

미닝아웃은 가수 김동완이 V앱을 통해 제품 불매 선언을 하고 팬들에게 적극적으로 구매하지 말 것을 당부하여 화제가 되었다. 이렇듯 자신의 생각을 주저없이 펼치는 능동적인 행동에서 나온 단어로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의 눈치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능동적으로 펼치는 현대인들이 늘면서 2018년도에도 꾸준히 미닝아웃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힐 것으로 보인다. ‘부’보다는 ‘개념’을 과시하는 메가트렌드의 큰 흐름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자기가 믿는 변화를 위해 자아를 어떻게 연출시켜 낼 지 기대가 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