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와 엔터테이너의 합성어, 에듀테이너
에듀테이너 미미미누, 연고티비, 입시덕후 소개
에듀테이너와 마케팅의 관계

l  에듀테이너?

에듀케이션과 엔터테이너의 합성어, 에듀테이너 @포인온
에듀케이션과 엔터테이너의 합성어, 에듀테이너 Ⓒ포인온

시대에 발맞춰 변화해가는 수능 교육 시장 속에도 인플루언서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교육과 연예인의 합성어인 에듀테이너라고 칭해진다. 중·고등 교육과 수능에 관련된 내용을 주제로 콘텐츠를 진행하고, 현 입시 상황 혹은 공부 방법에 대한 내용을 공유한다. 이 중 대부분은 한국에서 명문대학교라고 칭해지는 대학교에 진학에 성공하였고, 아주 탄탄한 공부 실력을 보유하여 시청자들에게 신뢰를 얻는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각자의 개성이 드러나는 영상을 게재하고 웃음을 선사하는 등 다양한 매력들을 보여준다.에듀테이너들이 보여주는 입시에 대한 시각, 공부의 노하우, 정신력 관리법 등은 현 수험생들에게 엄청난 도움을 전달한다.
또한, 이들은 대학 입시를 겪은 지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았기에 현 수험생들에게 더욱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인터넷으로 방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댓글 창으로 소통을 진행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수험생들의 생각이나 의견 등에 대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 시청자는 인플루언서와 소통을 하는 것으로 여기게 되고, 소통하는 것에 더욱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현재 수많은 에듀테이너가 유튜브에 존재하지만,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현 수험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채널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ㅣ 미미미누

수능 시험 현장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미미미누 Ⓒ미미미누 유튜브 채널
수능 시험 현장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미미미누 Ⓒ미미미누 유튜브 채널

미미미누, 본명 김민우는 대학 입시 총 다섯 번을 거치고서 대학교에 입학한 일명 오수 유튜버이다. 한 번 보기도 힘든 수능을 다섯 번이나 치렀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이목이 쏠린다. 그러나, 이에 그치지 않고 미미미누는 대학교 교양 수업 발표 영상을 게재하며 명성을 얻게 된다. 이 외에도 수능 스타 강사들의 성대모사를 하거나 화상 채팅 어플리케이션 ZOOM을 활용해 콘텐츠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매력적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과거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는 수능 시험장에 대해 의견을 밝히는 등의 영상을 올려 공중파 뉴스에도 출연한 이력이 있다.
미미미누의 이러한 매력을 알아보았는지, 콴다, 수파자, 랭디 등 다양한 기업에서 미미미누와 협업하여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특히, 콴다는 기업 측 광고주가 미미미누의 줌 독서실 콘텐츠에 출연하는 등의 행보를 보여주며 홍보에 힘을 실었다. 이렇듯 미미미누는 교육 계열의 기업들에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미미미누는 교육뿐만 아니라 게임, 먹방, 노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기도 하며, 본인의 콘텐츠에 참여하는 시청자와 엄청난 조화를 이루어내며 웃음을 선사한다. 이렇듯, 미미미누는 본인만의 독창적인 방송 감각과 재치있는 입담으로 현재 굉장히 뜨거운 에듀테이너로서 주목받고 있다.

ㅣ 연고티비

연고티비 크리에이터 종이, 테디, 로이, 써니, 유디, 바니 Ⓒ연고티비 유튜브 채널
좌측부터 연고티비 크리에이터 종이, 바니, 로이, 테디, 유디, 써니 Ⓒ연고티비 유튜브 채널

연고티비는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재학생들이 모여 콘텐츠를 진행하는 채널이다.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모여 본인들의 입시 과정과 노하우에 대해서 공유한다. 대부분의 콘텐츠가 공부와 관련되었고, 그중에서도 고등 교육에 대해 주로 다룬다. 한국의 수험생들 모두가 바라는 명문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알려주는 정보들이기에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인기가 엄청나다. 현재에는 6명의 크리에이터들이 출연하고 있으며, 각자의 닉네임을 정하여 닉네임으로 불린다. 앞서 소개한 미미미누가 모의고사와 수능을 위주로 콘텐츠를 진행한다면, 연고티비는 자기소개서 혹은 생활기록부 등에 대해 더욱 상세히 파헤친다. 또한, 매 시험 기간이 다가오면 스터디윗미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크리에이터와 함께 공부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연고티비는 각 크리에이터의 매력을 잘 보여주고, 대학생들의 일상을 투명하게 보여주어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연고티비를 통해 연세대학교와 고려대학교에 대해 알려주고, 캠퍼스와 학교생활을 보여주면서 대내·외적인 정보를 전달한다. 이러한 모습을 보고 해당 학교로의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도 생겨난다. 크리에이터들과 채널의 조화로운 조합으로,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연고티비는 최근 구독자 수 50만 명을 달성하며, 화제의 에듀케이션 채널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ㅣ 입시덕후

다양한 주제로 시선을 붙잡는 영상 콘텐츠를 보여주는 입시덕후 Ⓒ입시덕후 유튜브 채널
다양한 주제로 시선을 붙잡는 영상 콘텐츠를 보여주는 입시덕후 Ⓒ입시덕후 유튜브 채널

입시덕후는 연고티비와 같은 유니브 소속의 채널이다. 위 두 채널과 다르게 입시덕후는 이미지를 통해 영상이 진행된다. 시청자들에게 주제를 추천받아 해당 주제에 대해 순위를 매겨 설명하고, 시청자들이 공감할 법한 내용을 전달한다. 대게의 영상이 5분 내외로 구성되어 있고, 입시 정보에 대해 알려주는 것보다 교내 생활 중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나 순간들에 대한 콘텐츠를 진행한다. 특히, 전자 제품이나 학용품, 패션 아이템 등에 대해 추천하기도 하여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을 한다.
입시덕후가 시청자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시청자들이 궁금해하고 공감할 법한 주제선정과 내용 구성에 있다. 제목을 보면 클릭할 수밖에 없도록 매력적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적절한 내용 구성과 유머를 가미하여 군더더기 없는 깔끔하게 요점을 전달한다. 이와 더불어 이미지를 적절히 활용하여 내용 전달에 힘을 싣는다. 짧은 영상의 길이도 바쁜 학생들에게 부담스럽지 않게 하고, 하나만 더 보겠다는 생각까지 가지게 하기도 한다. 이처럼 엄청난 중독성을 지닌 입시덕후는 앞선 두 채널과 비교하여 더욱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교육에 대해 다각적인 방면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하고, 시청자들이 생소할 만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에듀테이너이다.

ㅣ 에듀테이너와 마케팅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교육 시장도 이에 대한 방안으로 온택트를 선택하였고, 다양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전달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도 입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수집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유튜브 에듀테이너들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지고 있다. 많은 기업이 에듀테이너들에게 광고를 의뢰하고,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 이유는 시청자들의 연령대와 특성에 있다. 이들의 영상을 시청하는 이들은 수능시험, 대학 입시 과정에 대한 정보 혹은 교내 생활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 학생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학생들을 표적 시장으로 선정한 기업은 에듀테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자사의 이름과 서비스를 쉽게 노출할 수 있기에, 에듀테이너들과 협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최근, 온택트가 일상화되어감에 따라 에듀테이너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