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표적인 명절이자 축제인 ‘할로윈(Halloween)’이 우리나라에 상륙한 지도 벌써 오랜 시간이 흘렀다. 어느새 자연스럽게 해외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즐기게 된 것이다. 이를 두고 ‘언제부터 할로윈이 우리 명절이었냐’며 고깝게 보는 시선 역시 존재하지만, 요즘처럼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시대에는 점점 축소되는 의견 중 하나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 세계를 아우르는 네트워크가 구축되었고, 이를 통해 타 문화를 빠르게 흡수하는 것이 일명 ‘신세대’들의 특징이기 때문이다.그렇기에 할로윈은 ‘인싸 대명절’이라 불리기도 한다. 여기서 인싸는 ‘인사이더’라는 뜻으로 네이버 국어사전에 의하면 ‘각종 행사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평소 규격화된
에너지 충전, 면역력 관리, 수분 보충, 체중 관리 위해에너지음료·비타민음료·차...기능성 음료 인기농림축산식품부, "2017년 기능성 음료 수출액 증가" 추운 겨울 날씨와 미세먼지 문제가 계속되면서, 국내 음료 시장에서 기능성 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다. 기능성 음료란 식품의 생체조절 기능이 강조된 음료를 말한다. 정장작용이나 항 알레르기를 가지는 음료 등이 이에 포함된다. 음료업계는 기능성 음료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면역력 관리부터 에너지 충전, 체온 유지 등 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신제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한편, 국내 음료류의 수출 현황에서도 기능성 음료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
밤을 새우거나 중요한 일이 있어 에너지를 쏟아야 할 때, 우리는 에너지음료 등을 마시며 몰려오는 잠을 막기 위해 애쓰곤 한다. 그런데 마트에서 에너지음료를 고르며 늘 궁금한 점이 하나 있다. 왜 핫식스는 1,000원인데 레드불은 2,900원일까? 레드불을 고르면 핫식스를 고르는 것보다 약 2.9배의 각성 효과를 맺기 때문에 2,900원이라는 가격을 책정한 것일까?그렇지 않다. 오히려 블라인드 테스트를 해보면, 사람들은 핫식스와 레드불을 쉽게 구분하지 못한다. 소비자가 보는 것은 ‘브랜드’ 이다.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강조하는 브랜드의 메세지를 참조하여 에너지 드링크를 구매한다.우리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고급스러울 경우, 평범한 브랜드보다 더 품질이 높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는 경제학에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