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케팅협회,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기능성 음료 부문 발표

에너지 충전, 면역력 관리, 수분 보충, 체중 관리 위해

에너지음료·비타민음료·차...기능성 음료 인기

농림축산식품부, "2017년 기능성 음료 수출액 증가"

이미지 출처 Active.com

추운 겨울 날씨와 미세먼지 문제가 계속되면서, 국내 음료 시장에서 기능성 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다. 

기능성 음료란 식품의 생체조절 기능이 강조된 음료를 말한다. 정장작용이나 항 알레르기를 가지는 음료 등이 이에 포함된다. 음료업계는 기능성 음료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면역력 관리부터 에너지 충전, 체온 유지 등 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신제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한편, 국내 음료류의 수출 현황에서도 기능성 음료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017년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국내 음료류 수출액은 총액 5억2000만 달러이다. 이는 전년 대비 12.2%, 10년간 160% 이상 증가한 수치다.

그중에서도 에너지음료, 인삼음료, 이온·비타민음료 등 기능성 음료의 매출이 각각 24.5%, 15.9%, 8.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두유, 액상차, 커피음료 등의 매출은 각각 14.5%, 8.3%, 0.8% 감소했다.

한국마케팅협회,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기능성 음료 부문)' 발표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기능성 음료 부문)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 평가인증본부는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기능성 음료 부문)’을 발표했다. 조사는 전국 온라인 패널 1500명을 기준으로 2018년 1월 8일부터 1월 15일까지, 총 2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소비자가 선정한 10대 기능성 음료 브랜드로는 △ 광동옥수수수염차 (광동제약) △ 광동쌍화 (광동제약) △ 미에로화이바 (현대약품㈜) △ 박카스F (동아제약㈜) △ 베지밀 (㈜정식품) △ 비타500 (광동제약) △ 비피더스 (㈜푸르밀) △ 윌 (㈜한국야쿠르트) △ 컨디션헛개수 (CJ제일제당㈜) △ 포카리스웨트 (동아오츠카㈜) 이 조사되었다.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는 소비자평가 신문의 기획 조사로 매 회 시의성 높은 주제를 선정, 소비자 조사 및 전문가 추천을 통해 매 주 발표된다. 기업의 신뢰와 소비자의 구매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 대한 정기 리서치를 통해 현 수준을 조사, 발표함으로써 이를 격려, 확산하여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기획되었다.

한국마케팅협회 평가인증본부는 "본 조사가 급격한 시장 환경의 변화 속에서 가장 합리적이면서도 올바른 브랜드 경영의 방향성을 제시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