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근 몇 년간 패션업계에서 가장 뜨거웠던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팝업 스토어(Pop-up store)다. 차별화된 경험과 체험을 즐기는 MZ 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팝업 스토어는 소비자들과 접점을 늘리고,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와 호감도를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창구로 여겨지며, 한동안 패션업계를 비롯한 다양한 업계에서는 팝업스토어 열풍이 뜨겁게 이어졌다. 최근 들어서는 팝업 스토어를 넘어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은 대표 공간으로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를 선보이는 브랜드들이 늘어나고 있다. 팝업 스토어보다 지속적이고
2024.04.29 07:12
-
‘눈물의 여왕’ 시청률이 계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8회 만에 시청률 16.1%.를 기록하다가, 방송 2주 만에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방송 프로그램’ 1위에 오르며 시청률 20%를 기록했다. 또 넷플릭스 글로벌 Top10시리즈 부문에서 1위에 오르며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인도, 그리스, 터키 등 68개 국에서 글로벌 OTT 콘텐츠 순위 10위권에 진입했다.또한 최근 ‘마그네틱(Magnetic)’으로 데뷔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일릿(ILLIT) 역시 해외에서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 K-팝 그룹 데뷔곡 최초로 미국 빌
2024.04.29 07:07
-
-ESG 경영이란?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 구조(Governance)의 약자이며 세 가지 요소인 친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 구조를 의미하는 비재무적 성과 지표이자 기업의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요소이다. 이 지표는 기업의 사회적 및 환경적 활동을 고려하여 기업의 가치 측정에 사용된다. 먼저, 환경은 기업이 갖는 ‘환경적 책임’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의 제품을 생산 시 폐기물 처리 방법, 온실가스 및 탄소 배출량, 자원 사용의 효율성 등이 포함된다. 사회는 기업이 갖
2024.04.22 09:53
-
한국의 주류 시장에서는 최근 소주의 도수가 저조해지는 트렌드가 두드러지고 있다. 작년 4월 진로(진로이즈백)가 16.9도에서 16.5도로, 이어서 하이트진로의 참이슬 후레쉬가 지난 2월 16.5도에서 16도로 도수가 낮춰진 사례들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하이트진로의 '참이슬 후레쉬'(참이슬 fresh)는 뿐만 아니라하이트진로의 참이슬라인업은 제조 공법도 바꿨다. 대나무 활성 숲을 활용한 정제과정을 4번에서 5번으로 늘려 불순물을 줄이고, 패키지 디자인을 정이 느껴지는 필기체에서 대나무를 형상화 필기체로 전환했다. 이슬 방울 또한 진
2024.04.15 05:32
-
지난 달 28일, 하이트진로는 기존 ‘진로 소주’의 정통성을 살리면서도 차별화된 주질과 패키지로 완성한 신제품 ‘진로골드’를 출시했다. 진로골드는 가정에서 가볍게 즐기는 음주문화의 확산으로 다양해진 소비자 입맛과 저도주 트렌드를 반영해, 더욱 다양한 소비자층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진로골드는 병 (360ml) 제품을 우선 출시하고, 지난 9일, 가정용 제품 페트 (550ml)를 이어서 출시했다. 하이트진로는 진로골드 출시를 통해 국내 1위 소주 브랜드 참이슬, 제로슈거 1위 진로와 함께 소주 시장
2024.04.15 05:31
-
지난 4월 10일 수요일, 제22대 국회의원 총 선거의 전국 평균 최종 투표율이 제21대 총선보다 향상된 67%를 기록하며 마무리되었다. 기존에는 투표 후 손등에 기표도장을 찍어서 투표 인증을 했다면 올해는 SNS에 새로운 인증방식이 등장했다. 바로 기호에 맞는 투표용지에 기표도장을 찍는 것이다.투표 인증 용지는 제작자가 무료 도안을 SNS상에서 배포하면, 개인이 작은 크기로 인쇄하여 투표 시 도안에도 도장을 찍어 투표를 인증하는 과정이다. 투표 인증 용지에는 기표도장을 찍을 수 있는 위치가 지정되어 있고, 만화캐릭터, 스포츠, 이
2024.04.15 05:28
-
불교에 대한 MZ 세대의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뜨겁다. 지난 4일부터 나흘간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 진행된 '2024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역대 최다 관람객 수를 기록하며 성황리에 행사를 마쳤다.대한불교조계종이 주최하는 불교박람회는 불교문화를 알리겠다는 취지로 그동안 불교 공예·미술, 사찰 음식 및 의복 등 다양한 문화를 선보여 왔다. 어느덧 12회를 맞은 불교박람회는 올해 '재밌는 불교'라는 슬로건 아래 불교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을 깨는 콘텐츠를 선보이며 '힙한 불교'로 Z세대의 마음을 제대로 사로잡았다. 2024 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4.04.15 05:23
-
K푸드, 즉 한국의 음식 문화는 국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 요리는 고유한 맛과 다양한 조리법으로 유명하며, 건강한 식습관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K푸드의 인기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발효 식품이나 채소 중심의 한국 요리는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한국 요리의 인기는 한류 열풍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한국 드라마, 음악, 영화 등 한류 콘텐츠의 세계적인 인기로 인해 한국 음식에 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한류 열풍은 K푸드를 세계 각지로 소개하고 보급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실제로 영
2024.04.07 22:13
-
벚꽃이 만개하면서, 사람들은 따뜻한 날씨와 봄을 즐기기에 한창이다. 봄은, 겨울철 잠들었던 꽃과 나무들이 다시 피어나고 새로운 에너지와 활기들이 도는 계절이다. 꽃이 만개하고 따뜻한 계절이 돌아오면서, 사람들은 따뜻한 햇살 아래에서 기분 좋게 책을 읽으면서 피크닉을 즐기기도 하고, 자신만의 북캉스 경험을 공유하며 좋았던 장소들을 서로 추천해주기도 한다. 북크닉이란, 책을 읽으며 피크닉을 즐기는 활동을 의미한다. 책을 가지고 야외로 나가서 피크닉을 하면서 책을 읽는 것이며, 독서와 야외 활동을 결합한 형태의 여가 활동이라고 보면 된다
2024.04.07 22:10
-
서점을 찾는 발길이 예전 같지 않다. 독서 인구와 종이책 판매량 감소로 경영난을 겪는 서점이 적지 않은데 온라인 서점과 전자책(E-book) 비중이 커지는 것도 악재이다. 이에 출판시장 규모는 커졌지만 영업이익 적자 성적표를 받아 든 기업이 한둘이 아니다. 책 읽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서점의 쇠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다.통계청조사에 따르면 20대의 연평균 독서량은 2011년 18.8권에서 2021년 8.8권으로 절반 넘게 감소했다. 10대(13세~19세) 역시 같은 기간 22.2권에서 13.1권으로 줄었는데 재작년 기준 1년 동안
2024.04.01 09:37
-
'액티브 시니어' 등장… '웰에이징' 유행통계청에 따르면, 내년 초고령 사회(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20% 이상) 진입과 동시에 노인 인구 1천만 시대에 돌입한다. 인구 고령화와 함께 건강 및 라이프 스타일 관심 증대, 사회적 환경 변화, 건강 산업의 성장, 개인의 삶에 관한 관심 증가 등 다양한 요인으로 '웰에이징(Well-aging)'이 떠오르고 있다. '웰에이징'은 '잘 늙음'이라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노화를 방지하거나 최소화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유지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단순히 오래 사는 '장수'의 시대는 옛말이고,
2024.04.01 09:30
-
최근 들어, 다양한 형태의 전시가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사람들은 시간과 돈을 들여 예술작품 및 문화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SNS를 통해 예술작품과 트렌드를 쉽게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전시회에서 본 작품이나 경험들을 바로 공유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하고, 하나의 유행을 만들기도 한다. 최근 전시는 단순히 관람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작품에 참여하기도 하고, 색다른 경험을 주는 등 다양하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규정되지 않은 아름다움, 뷰티 브랜
2024.04.01 09:28
-
서울 내부에서도 지역 수준 양극화 심화···로컬전략과 비즈니스의 만남 '원유로 프로젝트'1975년 수도권 인구는 우리나라 인구의 34%였다. 수도권 집중 현상이 갈수록 심해지면서 이번 해 1월 10일에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3년 말 기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수도권 인구는 2천601만4천365명으로, 전체 인구의 50.69%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수도권의 유입이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비(非)수도권의 인구 순유출도 심각한 상황이다. 수도권의 유입의 이유로 꼽히고 있는 이유로는 '지역 간 기대소득 차이, 문화·
2024.03.25 09:53
-
지난 19일, 카카오가 '미니 이모티콘'을 출시함과 동시에 MZ세대의 취향을 정확히 간파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크기가 기존 이모티콘보다 작아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보다 세밀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감정이나 반응을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춘식이 얼굴'과 '춘식이 다리' 같은 다양한 미니 이모티콘을 조합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등의 활용은 MZ세대 사이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미니 이모티콘의 인기를 마케팅 전략의 관점에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MZ 세대의 '다꾸' 취향
2024.03.25 09:48
-
이모티콘은 블로그, 카카오톡 등에서 사용되며 하나의 새로운 콘텐츠 소비문화로 자리 잡았다. 감정을 표현하거나, 할 말이 없을 때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모티콘 월정액 상품 인지도를 물어본 결과, 70.6%가 알고 있는 등 인기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이모티콘 월정액 상품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는 비율은 41.8%로 나타났다. 이제는 이모티콘을 등록해 수익을 창출하는 ‘이모티콘 작가’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메신저앱인 카카오톡부터 일상글을 올릴 수 있는 블로그까지,
2024.03.25 09:40
-
2024년 3월 20일 -- 어반스포츠가 잠실트랙구장 및 잠실한강공원일대에서 겨울에 잠들었던 몸을 깨우는 새봄 걷기 대회 ‘2024 스프링워크서울’을 오는 3월 23일 개최한다고 밝혔다.‘2024 스프링워크서울’은 한강의 봄을 가장 먼저 만나면서 걷기로 여유를 즐겨보는 비경쟁 방식으로 진행된다. 봄의 활력을 느끼며 활기찬 봄의 시작을 원하는 2030 사이에서 많은 화제가 되면서 약 3000명의 인원이 참가할 예정이다.걷는 재미를 느끼는 ‘레벨업’과 봄의 따뜻함을 느끼는 ‘워밍업’ 두 개의 코스로 구성돼 있으며, 한강 공원 인근의 볼
2024.03.20 17:48
-
지난 3월 15일,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해선 회장)가 주최하는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조찬회와 함께 제12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도 함께 진행되었으며 시상식 이후, 2023 코틀러어워드를 수상한 비스타컴퍼니 안석준 대표의 강연이 이어졌다. 비스타컴퍼니는 TV CHOSUN이 2022년 출범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자회사이다. 비스타컴퍼니는 ‘미스트롯’ 과 ‘미스터트롯’, 그리고 관련 후속 프로그램까지 지금의 트로트 열풍의 시초가 된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했다. 또한, 콘텐츠 제작
2024.03.17 21:46
-
아트슈머란?최근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함께 예술과 비즈니스의 융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에서 '아트슈머'라는 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아트슈머'란 'Art'와 'Consumer'의 합성어로, 예술을 소비하는 현대 소비자를 지칭한다. 아트슈머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예술적인 가치를 중시하며 소비하는 소비자들을 의미한다.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문화적으로 변화하면서 아트슈머라는 개념이 부상하게 되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예술과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 행태도 변화하고 있다. 더불어 디지털 시
2024.03.17 21:34
-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이 있다. 2020년대 메가 트렌드로 떠오른 Y2K 열풍을 생각해 보면 이 말은 이제 어느정도 정설이 되어가는 듯 하다. 지난 몇 년간, 2000년대 초반 그때 그 시절 감성이 2~3년 전부터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면서 Y2K 열풍은 대중문화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Y2K 감성을 담은 걸그룹 '뉴진스(Newjeans)'의 선풍적인 인기와 카고바지·키링·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아이템의 유행은 지난 몇년 간 대세가 된 Y2K 트렌드의 엄청난 인기를 보여준다.이처럼 식지 않을 것 같던 Y2K
2024.03.17 2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