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OTT시장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이용자 1명은 평균 2.69개의 OTT를 구독하고 있다. OTT 서비스의 다양화, 콘텐츠의 다양화로 OTT 포털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OTT 포털은 여러 개의 OTT 플랫폼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이다. 요즘은 보고 싶은 콘텐츠가 생기면 어떤 ott서비스에서 제공하는지 알아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여러 ott마다 제공하는 킬러 콘텐츠들이 다양해졌기 때문에 한정된 시간 동안 어떤 콘텐츠를 선택해야 할지 서비스 이용자들의 고민이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이용자의 니즈를
‘스토리텔링 플랫폼’으로 카카오와 네이버가 발동을 걸었다. 카카오와 네이버는 불붙은 인수경쟁으로 더 이상 국내에 머무를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의 원활한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단순히 OTT시장에서 영상 제작 뿐 아니라,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IP(Intellectual Property Right)라는 하나의 ‘스토리’ 혹은 ‘재료’의 중요성을 느끼고 전 과정을 중시하게 된 것이다.요즘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웹툰을 기반으로 한 컨텐츠들이 흥행을 하고 있는 만큼 웹툰과 웹소설을 간과할 수 없는 시기가 왔다. 또한, 웹툰 기반 드라마 혹은
“오늘, 바로 지금, 여러분은 글로벌 텔레비전 네트워크의 탄생을 목도하고 있습니다.여러분이 세계 그 어디에 계시든, 여러분은 이제 인터넷 텔레비전 혁명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기다릴 필요도, 여러분의 스케줄이 아닌 텔레비전의 스케줄에 맞출 필요도, 좌절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넷플릭스하세요. (Just Netflix.)”위는 매년 1월, IT기업 관계자, 전자제품 마니아 및 기자들을 포함한 수천 명의 사람들이 몰려드는 라스베이거스의 국제 가전 박람회 (Consumer Electronics Show, CES)에서 넷플릭
국내 OTT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OTT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넷플릭스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국산 OTT는 점유율 확대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OTT(Over The Top)란 온라인동영상서비스로,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의미한다. OTT 서비스의 등장 및 확산에는 초고속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중화가 작용했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OTT 서비스 이용률은 2017년 36.1%, 2018년 42.7%, 2019년 52%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했고,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이용률이 더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국내 OTT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넷플릭스는 국내 OTT시장에서 월간활성이용자(MA
지코의 ‘Summer Hate’, 화사의 ‘마리아’, 세븐틴의 ‘Left&Right’ 등 최근 컴백한 가수들의 신곡에 맞춰 간단한 춤을 추는 영상을 ‘틱톡(TIK TOK)’을 통해 공유하는 일명, ‘틱톡 챌린지’가 대유행을 일으키고 있다. 틱톡 유저들이 틱톡에 올라온 짧은 영상을 통해 신곡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전곡을 찾아 듣게 되면, 해당 노래는 인기 차트에 오르기도 한다. WHO와 질병관리본부는 틱톡을 통해 코로나 19 확진자 수나 단계별 행동수칙 등, 코로나 19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틱톡은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며, 각종 챌린지와 홍보성 이벤트, 중요한 정보 제공의 통로로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사람들은 왜 ‘틱톡’에 열광하는 것일까?바로 ‘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