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앤 뷰티 스토어의 명실상부 1인자

출처: CJ올리브네트웍스

어렵지 않게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올리브영을 방문하면 ‘없는 게 없다’고 할 정도로 동종업계 기업들에 비해 폭넓은 제품 스펙트럼을 보유하고 있다. 올리브영은 CJ계열사 중 한 곳인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부문이다. CJ그룹은 최근 인크루트에서 취업 준비 중인 대학생 1,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입사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오를 정도로 대학생들 사이에서 명성이 뛰어나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CJ시스템즈와 CJ올리브영이 2014년 12월 합병되어 출범한 기업으로 IT기반의 스마트 유통 기업으로 IT사업 부문과 올리브영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IT 사업 부문은 제조, 유통, 물류, 미디어 등 생활과 문화 기반의 IT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한다. 또, 관련 기술 및 경험을 토대로 모바일(Mobile), 오픈소스(Open Source), 빅데이터 (Big Data),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보안(Security) 등 신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올리브영 부문은 국내 최초로 헬스 앤 뷰티(Health&Beauty)스토어라는 신개념 매장을 선보이며, 선진화된 유통 시스템과 뷰티케어, 헤어/보디케어, 헬스케어, 건강기능식품 등 전문화된 상품으로 2030 젊은 세대들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CJ올리브네트웍스가 대학생들에게 주목받는 이유는 이처럼 젊은 세대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과 마케팅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일까?

 

1. 기업 강점

출처: NICE기업정보
출처: NICE 기업정보

CJ올리브네트웍스 올리브영 부문은 H&B 스토어 시장에 선두로 진출한 만큼 국내에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한류를 바탕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경쟁사 대비 압도적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생활수준의 향상, 여성의 구매력 향상 및 인구의 고령화 등으로 인한 사회환경의 변화에 영향을 받아 H&B 스토어 산업이 최근 3년간 매년 약 30% 이상의 매출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또한 H&B 스토어 산업이 성장 진행 중인 산업인 만큼 타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통업 규제에서 자유로운 것이 강점 요인이다. CJ 푸드빌의 프랜차이즈인 뚜레쥬르와 빕스는 2013년 제과점과 외식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성장 제동이 걸렸지만 올리브영은 업종 간 거리제한도 없고 의무휴업 대상도 아니기 때문에 출점에 제약이 없다. 공정위가 유통업체 별로 불공정거래 여부를 조사하고 있기는 하지만, 올리브영은 브랜드 파워에 관계없이 중소기업 제품이라도 우수하거나 고객의 니즈에 적합하다면 적극적으로 입점시키고 판매를 돕고 있는 운영 시스템이기 때문에 오히려 중소기업과 자영업 경영 지원을 확대하는 즉,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업종이기 때문이다. 이 증거로 Cj올리브네트웍스는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 기업별 평가 결과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

 

2. 복지

출처: CJ올리브네트웍스

CJ그룹이라고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복지이다. 바로 CJ 멤버스 카드이다. CJ는 식품, 유통,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전반에 걸쳐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만큼 직원 할인 혜택 또한 쏠쏠하다.

TV 프로그램 알쓸신잡에서도 언급할 만큼 워라밸(워크-라이프 밸런스)은 직장 선택의 중요한 기준으로 여겨진다. CJ그룹은 이러한 사회 환경에 맞춰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다. 자유로운 출퇴근 시간은 물론 정시 퇴근 독려와 업무시간 외 문자와 카톡을 금지하는 캠페인과  또한 창의적이고 유연한 분위기를 장려하기 위해 편안한 업무복을 비즈니스 캐주얼로 장려함으로써 직원의 소중한 사생활을 존중하는 참된 기업문화를 위해 실질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워라밸 존중의 연장선으로 가족 지향 복리후생이 있다. 일과 가정의 양립에 앞장서는 CJ의 이미지에 맞게 임신 중 근로시간 단축부터 배우자의 출산 휴가를 늘리고, 자녀 초등 입학 전후에 최대 4주의 휴가를 주는 등 직원의 행복과 일의 효율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 외에도 복지포인트 제도, 웨딩 지원, 제휴 콘도 할인, 동호회 지원, 건강검진, 의료비, 주택자금 대출, 이사비용, 난임부부 시술비, 장애자녀 양육비, 자녀 학자금 지원, CJ 키즈빌, 외국어 검정 비용, 도서대여 서비스 등 개인과 가족을 함께 챙기는 폭넓은 복지를 지원하고 있다.

 

3. 연봉

출처: NICE 기업정보

다른 대기업보다 CJ 계열 기업들이 연봉이 낮다는 인식이 있지만 CJ올리브네트웍스는 경쟁사 대비 연봉이 높은 편이다. 또한 H&B 분야의 성장 가능성을 보았을 때 현재의 연봉만을 보고는 판단할 수 없는 요소 또한 존재한다. 바로 유연하고 가족 지향적인 기업문화를 들 수 있다.

 

4. 기업문화

CJ는 업무와 일상으로부터의 쉼을 제공하는 한편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한다.

출처: CJ올리브네트웍스
출처: CJ올리브네트웍스
출처: CJ올리브네트웍스
출처: CJ올리브네트웍스
출처: CJ올리브네트웍스


이를 통해 가족 지향적, 일과 라이프의 양립 외에도 직원들이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의 흐름, 사회와 문화 분야의 주요 이슈를 접하게 함으로써 융합적 사고를 하는 힘을 키우도록 돕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