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다운로드로 연일 승승장구하고 있는 인기비결은?

프로그램스(frograms)의 왓챠플레이와 왓챠 출처=프로그램스

2011년 '프로그램스(frograms)' 창업, 2013년 영화 추천 서비스 '왓챠' 시작, 2016년 빅데이터 기반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플레이' 시작. 한국인에게 맞춤형 동영상을 추천한다는 포부 아래 시작한 프로그램스가 만든 왓챠플레이는 누적다운로드 100만을 돌파하면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프로그램스는 박태훈 대표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두 시간짜리 영화를 보기위해 한 시간 동안 영화 리뷰를 찾아본다는 말에서 큰 깨달음을 얻고 프로그램스를 창업하게 된다.

왓챠 앱 설명 출처=안드로이드 Play 스토어

2년 동안 데이터를 모으기 위한 기반을 닦은 프로그램스의 박 대표는, 영화에 평점을 매기면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취향까지 분석해서 영화를 추천하는 서비스인 왓챠를 선보이게 된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기존에는 개별적으로 리뷰를 찾아서 영화를 봤다면, 왓챠는 그런 번거로움을 확 줄여주고 보고 싶은 영화를 맞춤형으로 추천 해주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왓챠의 4년간 데이터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왓챠플레이를 만드는 데 큰 밑거름이 되었다.

왓챠플레이 출처=왓챠플레이 앱

1인당 월 평균 시청시간이 약 16.7시간으로 성과를 내고 있는 왓챠플레이는, 취향을 분석한 스트리밍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빅데이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프로그램스는 왓챠를 통해 파악한 별점 데이터 3억 4천만개를 왓챠플레이에 적용시킴으로써 뼈대를 만들었다. 그리고 왓챠플레이는 동영상 건별 구매가 아닌 월정액 4,900원으로 이용이 가능한데, 최신 작품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국내 이용자의 니즈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맞췄다. 현재 왓챠플레이에는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예능 등 2만여편의 콘텐츠가 등록되어 있고, 이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등록을 원하는 콘텐츠 조사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왓챠플레이 설명 출처=안드로이드 Play 스토어

개인을 잘 아는 서비스를 하고 싶다는 박태훈 대표의 경영철학은 투자 부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 시청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골라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스는 다각도로 변화하는 취향을 분석하기 위해 이용자 추천 알고리즘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스트리밍 서비스는 물론, 다운로드 기능을 추가하여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곳에서도 시청할 수 있는 간편성을 더한 것도 지속적인 투자의 성과이다.

한국인의 취향에 맞춘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철학으로 경영하고 있는 토종 기업 '프로그램스'와 그들이 개발한 '왓챠플레이어'. 무한한 콘텐츠가 쏟아지는 국내에서 앞으로 어떤 서비스로 이용자들과 만나게 될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