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마케팅의 효과와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손흥민 선수의 경제적 가치
 ‘월드 클래스’ 라는 명칭이 따라 붙는 축구선수 손흥민의 경제적 가치는 어느정도일까?  토트넘 훗스퍼 FC 소속의 공격수 포지션의 손흥민 선수는 최근 아시아 선수 최초 잉글랜드 프로 축구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을 차지하였다. 한국 기업 평판 연구소에 따르면 손흥민 선수는 올해 3월, 5월 스타 브랜드 평판 1위에 올랐으며, 6월 광고모델 브랜드 및 6월 7월 스타 브랜드 평판에서 2위, 9월 스타 브랜드 평판에서 3위에 올랐다. 2020년 문화 체육 관광부와 한국 스포트정책과학원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손흥민 선수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약 2조원, 수출 증대 및 유발효과, 비상장가치 등 경제 효과가 1조 9885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였다. 이중에서도 시장 가치(손흥민 선수의 20년 12월 기준 유럽 축구시장에서의 가치)는 1,206억원, 수출효과(손흥민 선수로 인한 수출 증대 및 유발 효과)는 1조 1220억원, 비상장가치(손흥민 선수가 국내 유발하는 무형의 가치효과)는 7,279억원, 광고효과(손흥민 선수 출전 토트넘 중계의 광고 매출 효과)는 연 180억원으로 추정 되었다. 


손흥민 축구 선수의 마케팅 효과는 ?
 이처럼 손흥민 선수는 걸어다니는 대기업, 혹은 그 이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최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에서 올시즌 23골을 넣어 아시아 최초 득점왕 타이틀을 달면서 모델 가치가 치솟고 있다. 손흥민 선수의 광고 현황을 찾아보면, 2019년에 빙그레 슈퍼콘, TS트릴리온 TS샴푸, 파워에이드, 농심 신라면, CJ제일제당 비비고 국물요리를 맡았으며, 2020년 카르티에,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2021년 질레트(면도기), 랄프 로렌, 롯데리아, 바디프랜드 의 광고 모델을 맡았다. 이중에서도 빙그레 슈퍼콘은 프리미어 리그에서 손흥민 선수의 별명인 ‘슈퍼 쏘니’ 를 아이스크림 이름과 연계시키며 슈퍼콘 매출이 전년 대비 80%가량 올랐었다.  롯데리아 또한 손흥민 선수를 모델로 내세운 뒤 불고기 버거와 한우 불고기 버거 판매량이 약 20% 늘어났다. 손흥민 선수는 성실하고 열정적인 이미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슈퍼스타이자 해외에서의 높은 인지도, 특히 최초의 아시아 득점왕이라는 상징적 이미지 등을 바탕으로 높은 광고료 및 마케팅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다. 

손흥민 빙그레 슈퍼콘 광고 캡쳐 / 빙그레 공식 유튜브 빙그레 컴퍼니 
손흥민 빙그레 슈퍼콘 광고 캡쳐 / 빙그레 공식 유튜브 빙그레 컴퍼니 


 손흥민 선수 또한 본인의 마케팅 효과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런칭하였다. 이처럼 이름만으로도 큰 경쟁력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를 브랜딩하는 것을 퍼스널 브랜딩이라고 한다. 손흥민은 ‘NOS7’ 이라는 브랜드를 런칭하였으며, 거꾸로 표기하면 손흥민 선수의 성씨인 ‘SON’ 과 본인 등번호 7번을 조합하여 만들었다고 알려져있다. 브랜드 사이트에 들어가면 ‘평범한 일요일은 없다(Nothing ordinary Sunday)라고 설명되어 있으며, 브랜드 온라인 숍에는 맨투맨과 바지, 스웨트 셔츠 등의 의류와 실내용 슬리퍼, 그립톡 등의 액세서리류가 판매되고 있다. 

NOS7 브랜드 로고 이미지 / NOS7 인스타그램 계정
NOS7 브랜드 로고 이미지 / NOS7 인스타그램 계정

 

빅스타 마케팅의 특징과 고려해야할 점 
 손흥민 선수와 같은 스타를 내세운 마케팅을 ‘스타 마케팅’이라고 부른다. 말 그대로, 스포츠, 방송, 영화 등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스타를 내세워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이며, 이중에서도 손흥민 선수와 같은 빅스타를 내세우는 경우 ‘빅스타 마케팅’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스타 마케팅은 손흥민 선수와 같은 월드 스타를 내세워 한국을 대표하는 제품, 해외 소비자들에게 이미지 각인 등을 통한 해외 진출을 목표로 삼은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소셜 미디어가 발전하면서 다양한 스타들과 스타 마케팅이 더욱 활성화 되고 있다. 스타 마케팅은 해당 인물의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를 연결시켜 소비자에게 이미지 제고 및 구매 욕구를 이끌어 내고, 상황에 따라 다른 마케팅 대비 많은 광고 효과를 올릴 수 있으며 스타의 인기 상승과 함께 제품 판매량에 즉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스타의 인기하락, 이미지 하락 등의 변수가 많아 기업의 이미지 유지에 힘들 수 있다. 기업의 이미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해당 문제점은 스타마케팅을 진행할 때 면밀히 고려해야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