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디스 아이얌' 성공비결은?
'아이얌 구워만든 순곡물바' 상품 분석을 중심으로

baby image / pixabay 
baby image / pixabay 

아이가 직접 섭취하는 ‘이유식’만큼 품질에 대한 안심도가 상품 구매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분야가 있을까? 이유식은 아이가 '직접'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 전 상품 품질에 대한 불안감이 생길 수밖에 없다. 즉 아이와 직접 관련돼있는 상품이 해당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품질 안심에 대한 이슈를 해결해야 한다. 그만큼 '이유식'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구매 안심에 대한 이슈가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품질 분야에서 소비자들을 안심시키는데 큰 성공을 거둔 브랜드가 있다. 바로 ‘2022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이유식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일동후디스’의 영·유아식 브랜드, ‘후디스 아이얌’이다. 

 

2022 KPEI 수상

올해로 9회째를 맞은 ‘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 (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는 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조사로서, 전국의 남녀 소비자 3200명을 대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시 얼마나 안심할 수 있는지를 측정한 조사이다. 즉 이유식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후디스 아이얌'은 소비자들이 이유식을 구매할 때 가장 믿고 구매하는 브랜드라고 해석할 수 있다. 해당 브랜드는 브랜드명 변경 이후 신규 1위를 달성하였으며, 품질과 절대안심지수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KPEI 1위 수상을 거두었다. 그렇다면 과연 ‘아이얌’의 어떤 전략이 품질, 절대안심지수 측면에서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일까?

 

건강과 맛 모두 

"영양과 맛을 모두 생각한 이유식은 없을까?", "내가 만든 것처럼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과자는 없을까?" 이유식을 한 번이라도 구매한 적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각해봤을 것이다. ‘후디스 아이얌’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이유식을 만들었다. 바로 '건강'과 '맛'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안전한 이유식이다. 이러한 제품에 대한 자사의 적극적인 홍보로 마침내 '아이얌'의 제품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성공하였고, KPEI 1위 수상으로까지 이어졌다. 자세한 설명은 ‘아이얌’의 대표상품 ‘구워만든 순곡물바’ 사례로 진행하겠다. 

 

'아이얌' - '구워만든 순곡물바'

아이얌 구워만든 순곡물바 / 후디스 아이밀
아이얌 구워만든 순곡물바 / 후디스 아이밀

‘아이얌’은 '아이 손에 기름에 튀긴 과자 대신 오븐에 구워 담백한 ‘순곡물바’를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이는 '아이얌'이라는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데 한몫을 했다. 한편 '순곡물바'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강조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국산 무농약 곡물>

잔류 농약 걱정 없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무농약 원료가공식품 인증서가 발급된 100% Non-GMO 국산 무농약 곡물로 만든 과자이다. 무농약 수수, 무농약 흑미, 무농약 백미, 무농약 백태, 무농약 찹쌀, 무농약 찰보리, 무농약 서리태로 깐깐하게 선별한 국산 무농약 곡물 7종으로 만들었다.

 

<MSG, 합성착향료 무첨가>

향료, 색소, 팽창제 같은 식품 첨가물을 첨가하지 않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과자이다. 

 

<초유농축 유청단백 함유>

"젖소가 출산 후 약 72시간 내 분비되는 유즙인 초유"

아이의 면역 기능과 성장발달에 좋은 영양식품이 농축되어 있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풍부한 칼슘과 아연>

"뼈와 치아 형성,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한 성분인 칼슘"과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골격 형성에 관여하여 키 성장에 도움 되는 성분인 아연"

이 성분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건강한 식품이다. 

 

<구워 만든 건강 스낵>

기름에 튀기지 않고 구워 만들어 더 건강한 웰빙 간식으로 즐길 수 있다. 

 

<개별 포장으로 안심>

개별 포장으로 아이가 스스로 잡고 먹을 때 손에 묻을 걱정이 적은 제품이다. 

 

<HACCP 인증>

식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위해 요인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여건을 차단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규정인 HACCP. HACCP인증을 받은 곳에서 제조하기 때문에 더욱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이렇듯 '아이얌'에서는 소비자들이 걱정할 수 있는 '안전성'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보완한 상품을 출시하였다. 또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로 소비자들이 해당 정보를 인식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요소가 2022 KPEI 조사에서 높은 품질과 절대안심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