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도로 성장하는 SNS마켓에 필요한 소비자의 능력은?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들이 홍보하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본 적 있을 것이다. 건강보조식품, 화장품, 전자제품, 의류 등이 주된 제품들이다. 연예인의 한 마디 보다 인플루언서들의 한 마디가 더 영향력이 커지면서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를 이용해 제품을 판매하는 C2C (소비자와 소비자 간 거래)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전에는 제품 홍보만 하는 인플루언서 였다면, 지금은 제품 기획부터 제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맡기도 한다. 인스타그램에서 공구 관련 해시태그를 검색해보면 최대 265만건의 게시글을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 캡처
인스타그램 캡처

 

SNS마켓의 판매방식

판매자들이 직접 사용해보고 판매하는 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제공한다. 또한 SNS의 라이브방송이나 메신저, 다이렉트 메세지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소통하면서 판매하기 때문에 안전한 거래라는 점을 제공한다. 대학생 A씨는 “화장품 분야에 인기있는 인플루언서가 판매하는 제품이니 믿고 살 수 있다”고 말하며 SNS마켓을 자주 이용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서 진행한 SNS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4000명 중 50%에 달하는 사람들이 공동구매와 같은 SNS마켓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밝혔다.

판매자들은 공동구매가, 최저가라고 제시하며 판매하는 제품들의 실상은 그렇지 않을 때도 많다. 사용 후 좋은 제품을 소개하여 판매하는 SNS마켓도 있으나, 직접 구매해서 사용해보지 않은 제품이여도 판매업체와 계약을 통해 제품들을 받아 직접 사용해본 것처럼 포장하여 판매하는 경우, 수익을 위해 제품 판매 연결에만 관여하는 경우 등 제품 판매를 진행하는 곳도 있다. 인플루언서가 제품 공구를 통해 30~40%의 마진을 남길 수 있다보니 위 같은 판매 현상이 발생한다.

인스타그램에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는 제품들을 본 적 있을 것이다.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고, 건강에도 좋다며 광고를 하고 있지만 허위, 과대 광고를 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과도한 설정과 설명을 통한 광고는 소비자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판매자들도 정확한 정보 없이 판매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고,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나 미신고 제품까지 판매하는 사례도 있다. 소비자는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우선적으로 판단하기 마련이다. 보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기재된 내용을 선별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가격문의는 DM으로" SNS마켓의 단점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다가오는 SNS마켓의 또다른 문제점은 현금결제, 교환 및 환불 불가이다. 구매를 위해서 소비자는 비밀댓글이나 다이렉트메세지만을 통해 가격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마저도 예쁜 말로 물어봐달라는 곳도 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 13조에 따르면 소비자에게 재화 등에 대한 거래조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수, 착오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적절한 방법으로 가격을 표시하거나 고지하여야 한다. 비밀댓글이나 다이렉트메세지만을 통해 거래를 하는 SNS마켓은 거래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구매를 하다보면, 카드결제는 어렵다며 계좌이체 등 현금결제만 받는 곳도 많다. 카드결제 거부와 카드 수수료를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은 불법이며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발행을 요청한다면 발행해주어야 한다. 카드 결제시 현금 결제보다 수수료를 더 받는다거나 현금영수증 미발행 조건으로 할인을 해주는 곳은 탈세를 의심해볼 수 있으며 조심해야 한다.

제품을 받고나서 교환, 환불을 하고싶지만, “마켓 특성상” , “단순변심으로” 등의 이유로 교환, 환불을 할 수 없다고 하는 마켓도 있다. 교환이나 환불은 소비자가 제품을 훼손시켰거나 사용했을 때에만 불가능하며, 모든 제품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추가로 ‘개봉 시 교환, 환불 불가’라고 써져있는 개별포장된 제품의 상자를 뜯었더라도 법에 의해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하다.

선택적 정보 수용 능력 필요

언택트, 온라인 시대가 점점 더 크게 도래하면서 C2C 형식인 거래도 급증하는 추세이다. 인플루언서들이 사용해보고 좋았던 물건들을 직접 소비자에게 추천하고 판매하는 SNS마켓도 많지만, 소비자를 교묘하게 속여 판매자의 마진을 위해 소비자를 이용하는 곳도 있다. 다양한 제품들이 여러 방법으로 거래되는 시대에서, 소비자들은 비판적이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