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말한다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며 인공지능의 발전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로 인해 우리 삶의 질은 더 향상되기도, 불안해지기도 하며 새로운 변화에 맞서고 있다.

늘어나는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

2022년 인공지능학과 대입 현황을 살펴보면 해당 학과가 개설돼있는 학교의 수는 48개, 총 모집 인원은 2588명으로 불과 2년 전인 200여 명과 비교하면 10배 이상 늘어난 수치이다.

출처 - 배달의민족
출처 - 배달의민족

이러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업계 최초로 자체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출범했다. 서빙로봇 '딜리'를 통해 서빙 모드, 이벤트 모드, 크루즈 모드, 퇴식 모드 등 여러 일을 처리하며 가게 일손을 돕고 있다.

인공지능의 양면성

2013년 LG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자동화 위험이 높은 상위 직업 중 1위는 통신서비스 판매원, 2위는 텔레마케터, 3위는 인터넷 판매원으로,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주요 업무로 담당하는 직업들이 차지했다. 이처럼 사람이 아닌 더 정확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해줄 인공지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러한 인공지능, 우리 삶에 이롭기만 한 걸까.

인공지능 서빙 로봇을 사용하는 인천의 한 가게 주인은 "보다 정확한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세팅이나 정리는 아직 직접 사람의 손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기계가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반면 이를 직접 이용해본 손님은 "말로만 듣던 로봇이 서빙해주는 것을 처음 받아봐 신기했고 진짜 이제는 기계가 많은 것을 대신하는구나'라는 생각에 좀 슬프기도 했다"는 얘기를 전달했다.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또 20대 초반의 한 여성은 "코로나로 인해 아르바이트 자리가 없는데 최근 인공지능으로 인한 서빙, 무인가게들이 많아지며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줄어든 것 같아 찾기 어렵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인공지능은 더 많은 발전을 이뤄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우리 삶의 질을 향상시키거나 제조업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도 있고 반대로 기계에 너무 의존하는 경향이 심해지거나 인공지능 기술의 혜택을 받고 안 받고의 양극화가 심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인공지능으로 인한 장단점을 잘 활용해, 우리 생활에 올바르게 적용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