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형 이벤트로 고객들과 도미노 피자의 즐거움 공유

▲<사진=도미노피자 공식 홈페이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주관의 “2017 대한민국 공감받는 브랜드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의 조사가 발표되었다.

 

HTHI는 SNS 마케팅 경쟁력 평가모델로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양적 및 질적지표(활동성, 충성도, 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으로 분류하여 1,000점 만점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대한민국 1000대 기업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매출액 등을 참고하여 총 266개 기업의 SNS 활용 현황을 조사했다.

 

도미노피자는 5년 연속 피자전문점 산업군에서 공감받는 브랜드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도미노 피자의 SNS 활용 현황을 보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현재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유튜브를 이용해 SNS 마케팅을 활발히 하고 있다.

 

비주얼 최강, 맛있는 피자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정립되기까지, 도미노피자만의 SNS 활용비법에 대해 3가지로 정리해보았다.

▲<사진=도미노피자 공식 홈페이지>

 

1. 비주얼마케팅

도미노피자는 시각적 효과가 두드러지는 ‘피자’의 특성을 이용해 마케팅한다. 홍보 포스터와 콘텐츠의 중심은 피자 사진이다. 먹음직스러운 피자가 가장 먼저 눈에 확연히 들어온다. 살아있는 치즈와 푸짐한 재료, 신선한 과일 토핑은 딱 우리가 원하는 피자의 모습이다. 보기만 해도 기분 좋아 친구들에게 보여 주고 싶은 이미지, 먹고 싶은 피자의 모습인 것이다. 

 

도미노피자의 사진을 보면 사람들은 행복감을 느끼고, SNS 호응도는 상승한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3만2천명, 블로그 이웃 2만5천명, 페이스북 좋아요 77만개, 트위터 팔로워 11만명, 카카오스토리 소식 받는 사람 2만명이라는 수치들은 이를 증명한다.

 

꾸준한 비주얼마케팅으로 도미노피자는 비주얼최강 피자로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게 되었다.

 

 

2. 할인마케팅

도미노피자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할인 마케팅이다. 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흔한 마케팅을 특별하게 만든 것은 무엇일까. 도미노 피자만의 대표 할인 전략을 만들고, 숫자마케팅을 더했다. 

 

‘화끈한 화요일은 40% OFF’는 도미노 피자만의 오래된 할인 방식이다. 고정적인 이벤트를 만들어 화요일만 되면 도미노 피자를 생각나게끔 만들었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에서 40% 할인율을 적용하는데, 숫자 '40'을 활용한 숫자마케팅은 도미노 피자 하면 40% 할인이라는 이벤트를 생각나게 한다.

 

 

▲<사진=도미노피자 인스타그램>

 

3. 참여형 마케팅

도미노피자의 가장 돋보이는 SNS 마케팅 부분이다. SNS 채널별 특성을 이용해 고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마케팅을 실시한다.

 

신제품 출시 시 대규모 체험단 이벤트를 실시하는데, 고객에게는 신제품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시식 후기를 SNS에 공유하여 입소문이 나게 한다. 

 

도미노피자의 소식을 알리며 기념 이벤트를 실시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대한민국 소통대상 수상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이를 통해 입소문 효과와 인지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도미노 콘테스트’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진행하는 도미노피자의 인기 있는 이벤트이다. 도미노피자 인증사진이나 영상을 올리면 추첨해서 피자를 증정한다. 사진 및 영상촬영을 즐기고 공유하는 젊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더불어 소셜에는 도미노피자의 최강 비주얼 콘텐츠가 가득해졌다.  

 

도미노피자의 SNS 마케팅은 한마디로 말하면 ‘공감’이 아닐까 싶다. 소비자가 공감할 만한 비주얼을 선보이고, 사람들이 도미노피자를 경험하고 콘텐츠로 만들며 즐거움을 공유하게 한다. 고객이 직접 참여하게 하는 마케팅은 공유와 공감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그리고, 고객들이 원하는 것들을 제공한다. 40% 할인, 먹음직스런 피자 사진은 피자 브랜드에게 고객들이 가장 궁금하고 필요한 정보이다.

다만, SNS 무료체험 이벤트가 성황 하며, 소비자들은 점점 SNS를 불신하고 이는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런 SNS 마케팅의 단점들을 주의하고 보완해나가야 할 것이다.

 

다음 신제품에서는 어떤 포스터가 공개될지, 이벤트가 시행될지, SNS의 최강자인 도미노피자의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고 기대되는 바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