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0.10.26 월 18:00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미디어
‘보건교사 안은영’과 유튜브의 이상하고 아름다운 만남넷플릭스, 새 작품 ‘보건교사 안은영’ 공개… 유튜버들과 협업 통해 광고하기도

지난 9월 25일,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을 공개했다. 정세랑의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이경미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보건교사 안은영은 평범한 이름과 달리 남들 눈에 보이지 않는 ‘젤리’를 볼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보건교사 안은영이 새로 부임한 고등학교에서 심상치 않은 미스터리를 발견하고, 한문교사 홍인표와 함께 이를 해결해가는 명랑 판타지 시리즈로, 정유미, 남주혁, 문소리 등 화려한 출연진으로 공개 전부터 화제를 불러모은 작품이다.

보건교사 안은영 / 넷플릭스

총 6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보건교사 안은영은 야광봉과 비비탄총 등의 퇴마도구로 알록달록한 젤리들을 퇴치한다는 독특한 설정 및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점차 다채로워지는 스토리로 큰 인기를 끌며 넷플릭스 국내 TOP 10 콘텐츠에 등극한 것은 물론, 공개와 동시에 한국 넷플릭스에서 1위를 달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더불어, 넷플릭스가 보건교사 안은영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유튜버들과의 콜라보레이션 역시 화제가 되고 있다.

넷플릭스X람다람 / 람다람 공식 유튜브

우선 돋보이는 콜라보는 유튜버 ‘람다람’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레트로 스타일의 영상이다.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애니메이터로, 개성 있는 장르와 색채를 통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튜버 람다람은 넷플릭스와의 콜라보를 통해 람다람만의 특색을 가득 담은 ‘기묘하고 아름다운 젤리의 세계’라는 제목의 480p 레트로 비디오를 선보였다. 안은영의 모습을 그대로 캐릭터화한 디자인과 함께, 극 중 안은영이 사용하는 소품과 젤리들의 모양 등 보건교사 안은영의 특징을 잘 살린 해당 영상은 공개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1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넷플릭스X정했다일기석 / 정했다일기석 공식 유튜브

유튜버 ‘정했다일기석’과 함께한 리믹스 영상 역시 눈에 띄는 콜라보 작품이다.

주로 힙합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리믹스 및 매시업 유튜버인 정했다일기석은 넷플릭스와의 콜라보를 통해 보건교사 안은영의 OST인 ‘도망가자’를 리믹스해 지난 26일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OST를 극중 대사와 함께 리믹스하고 귀여운 디자인의 도트 영상과 함께 배치하여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넷플릭스X겨울서점 / 겨울서점 공식 유튜브

앞선 두 유튜버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를 대상으로 협업을 진행했다면, 유튜버 ‘겨울서점’은 정세랑 작가의 원작 소설에 중점을 두어 소개한다.

책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일명 ‘북튜브(Book+Tube)’ 채널을 운영하는 겨울서점은 보건교사 안은영의 넷플릭스 공개보다 약 열흘 앞서 원작 작품 보건교사 안은영을 감상 및 리뷰하는 콘텐츠를 업로드했다. 원작 리뷰는 물론 드라마의 예고편을 감상하고, 정세랑 작가를 인터뷰하는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구성된 겨울서점의 영상은 넷플릭스 내에 드라마가 공개되기 전부터 보건교사 안은영에 대중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데에 성공했다.

이렇듯 넷플릭스는 언급된 세 명의 유튜버 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유튜버들에게 유료광고를 맡기며 보건교사 안은영을 홍보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이러한 결정은 언택트 시대는 물론, 신문이나 TV 등의 매체보다 유튜브를 더욱 익숙하게 자주 접하며 넷플릭스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밀레니얼과 Z세대를 정확히 겨냥한 마케팅으로 해석된다. 보건교사 안은영의 인기와 더불어, 넷플릭스가 앞으로 이러한 마케팅 기법을 어떻게 다채롭게 활용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진윤서 기자  yunseo001015@naver.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건교사 안은영#넷플릭스#광고#유튜브#유튜버

진윤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