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머리보다 반듯이 자른 단발이 좋아, 오 왜그럴까 조금 촌스러운걸 좋아해” 아이유의 노래 팔레트의 가사 일부이다. 노래 속 가사처럼 최근 몇년간 뉴트로열풍이 이어지며 과거는 현재와 어우러져 하나의 아름다운 교향곡을 만들어 내는 듯하다. 촌스러움은 일종의 힙의 상징이 되었다.촌스러움은 2022년에도 트렌디세터가 될 예정이다.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교수가 출판한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 2022년을 이끌 10개의 유행 중 ‘러스틱 라이프’가 포함됐기 때문이다. 러스틱 라이프는 시골의, 촌스러운을 뜻하는 rustic(러스틱)에 li
'여름 휴가' 자체에 대한 언급량이 작년 대비 19%가량 감소한 2021년, 사람들은 어떤 형태의 여름 휴가를 바랐을까? KPR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연구소(이하 KPR)가 올해 6월 8만여 건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상에서 언급된 여름휴가 트렌드를 분석한 과 결과를 내놨다. KPR은 올해 1~5월 간 매스미디어, SNS 채널(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와 각종
‘우리는 매 순간 여행을 소망한다.’ 김영하 작가의 책 [여행의 이유] 뒷면에 적힌 문장이다. 이러한 소망이 이루어지기라도 한 듯, 요즘은 단기적인 ‘관광’이 아닌 ‘한 달 살기’가 주요 여행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한 달 살기’란 말 그대로 집을 떠나 타지역에서 한 달을 살아가는 여행 트렌드다. 한곳에 잠시 머물다 가는 것이 아니라 오래 머물며 여행을 일상처럼 즐겨보자는 취지다. 주로 업무와 육아에 지친 부모가 자녀와 떠나거나, 퇴사하고 휴식을 위해 떠나는 젊은 층이 주를 이룬다. 실제로 인터파크 투어의 집계에 따르면, 한 도시에서 한 달 체류하는 형태의 해외여행을 즐기는 ‘한 달 살기’ 여행 수요가 2016년을 기준으로 3년 사이 19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