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티콘은 블로그, 카카오톡 등에서 사용되며 하나의 새로운 콘텐츠 소비문화로 자리 잡았다. 감정을 표현하거나, 할 말이 없을 때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모티콘 월정액 상품 인지도를 물어본 결과, 70.6%가 알고 있는 등 인기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이모티콘 월정액 상품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는 비율은 41.8%로 나타났다. 이제는 이모티콘을 등록해 수익을 창출하는 ‘이모티콘 작가’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메신저앱인 카카오톡부터 일상글을 올릴 수 있는 블로그까지,
바야흐로 키덜트 전성시대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행한 ‘2017 캐릭터산업 백서’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산업 매출액은 2012년 7조 5176억원에서 2016년 11조 662억원으로 연평균 10.1%씩 성장했다. 특히 피규어, 액체괴물 등의 ‘키덜트(Kids+Adult)’ 시장이 1조원대에 육박하는 거대 산업으로 성장했다. 피규어를 모으는 키덜트들은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가격에도 서슴 없이 지갑을 여는 유통업계의 ‘큰 손’이다. 이런 피규어 수집가들을 등에 업고 피규어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는 중이다. 피규어 시장이 성장하며 ‘피규어 모델러’ 등 피규어 관련 이색 직업도 주목을 받고 있다. 피규어 모델러(Figure Modeler)는 피규어 모형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