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심미적 아름다움 못지않게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올해의 디자인'은 구매 시에 영향을 주는 디자인 경쟁력이 있는 브랜드에 수여하는 시상제도로서 (주)소비자평가가 주최하고 (사)한국마케팅협회가 후원하고 있다. 2018년부터 시작된 본 시상은 1차 소비자 조사와 전문가 추천, 2차 소비자조사, 3차 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매년 10개 브랜드가 선정 발표된다. 심사는 3가지 관점에서 이루어지는데 형태적 아름다움의 심미성, 본래의 기능이 얼마나 잘 구현되었는지를
컬러 마케팅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컬러 마케팅은, 색깔이 사람의 욕망과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고 사람들은 컬러에 반응을 보이며 이는 구매로도 이어진다는 개념이다. 한국 색채 연구소에 따르면, 인간은 외부 정보를 받아들일 때, 5가지 감각 중 시각이 70%, 청각 20%, 기타 후각, 촉각, 미각이 10% 순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 중에서도 ‘색’은 시각 정보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색감은 마케팅에 있어 ‘차별성’을 만들어낸다. 비슷한 성능의,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이 있다면, 가장 빠르고 즉각적으로 차별화
지난 4일 중국 베이징에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개최되었다. 올림픽은 하루에 전세계 약 10억명의 인구가 즐기는 지구촌 가장 큰 축제다. 수많은 기업에서는 올림픽을 최고의 마케팅 무대로 간주하고 매번 올림픽에 높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도쿄 하계올림픽에 이어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예외인 것으로 보인다. 미중 갈등의 심화와 신장 위구르 압박에 대한 서방 국가의 외교적 보이콧으로 인해 글로벌 기업들이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 올림픽 마케팅이란?매번 올림픽이 개최되면 세계 각국의 글로벌 기업들은 올림픽 특
삼성은 지난 8월 27일, 갤럭시 Z 플립3을 출시하였다. 사전 예약 기간뿐 아니라, 출시 후에도 높은 인기를 끌며 역대급 흥행을 기록하고 있다. 갤럭시 Z 플립 시리즈는 최초의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이목을 끌었다. 특히 Z 플립3는 기존의 바(bar)형 스마트폰과는 다른 새로운 디자인과 색감에, 기존 Z 플립보다 외부 디스플레이도 넓어지면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갤럭시 Z플립은 어떻게 달라졌을까?넓어진 외부 디스플레이외부 디스플레이가 0.8인치 넓어지면서 유용성이 극대화되었다. 외부 디스플레이에서는 폰을 접은 상태로 삼
◈ 삼성전자, 갤럭시 Z플립, 톰 브라운과 콜라보레이션 진행대부분의 스마트폰이 고기능을 탑재하고 사양이 비슷해지면서 기능이 아닌 외적 부분에 변화를 주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펼치고 신제품 공개 행사를 패션쇼 형식으로 진행하는 등 패션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는 중이다.지난 2월 삼성전자는 바(Bar) 형태의 스마트폰이 아닌 색다른 형태의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갤럭시Z플립은 접혀서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크기, 빛에 따라 다르게 보여지는 색상을 강조한 감각적인 디자인의 스마트폰이다.갤럭시Z플립 출시 당시 진행했던 미국 명품 브랜드 톰 브라운과의 협업은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갤럭시Z플립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일조했다. 당시 톰 브라운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