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케팅협회, 제68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 개최

 (소비자 평가=정수현 기자)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와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위원장 서진우)가 주최하고 인민망 등이 후원하는 '제68회 마케팅 최고경영자 조찬회'가 19일 강남 노보텔 샴페인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조찬회는 에어비앤비 ‘이상현 정책총괄 대표’와 파워풀엑스의 ‘박인철 대표’가 강연자로 나섰다.

 본 강연 시작에 앞서, ‘유쾌한 마케팅 스토리’라는 주제로 빙그레 김진규 상무의 간단한 5분 스피치가 진행되었다. 빙그레는 올해 4월 1일 만우절을 맞이해, 인기 상품인 메로나와 비비빅 모양을 바꿔 출시했으며, 이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김진규 상무는 이러한 '빙그레의 유쾌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었고, 앞으로 이러한 유쾌한 마케팅은 더욱 중요해질 것 이다'라고 말했다.

 

▲ “공유경제와 시대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 중인 에어비앤비 이상현 정책총괄 대표

 제1강연은 에어비앤비 이상현 정책총괄 대표의 “공유경제와 시대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었다. 이상현 대표는 에어비앤비의 호스트와 사용객이 상호 남길 수 있는 후기를 언급하며, 이러한 상호 간의 후기는 공유경제의 큰 자산이 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이상현 대표는 에이비앤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유경제 플렛폼에 대해서 설명하였는데, 특히 ‘아이북렌탈’이라는 아동도서 공유경제 플렛폼과 ‘레츠고’라는 레고 대여 공유경제 플렛폼을 설명하며, 어린 자녀를 둔 집이라면 이러한 공유경제 플렛폼이 매우 유용할 것임을 언급했다.

 이상현 대표는 에어비앤비의 사회활동에 대해서 언급하였는데, ‘사람들이 가보지 못한 곳을 가보게 하자!’라는 컨셉으로 한국관광공사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했하였으며, 또한 강원도청과 협업하여 '헬로우 투어 강원'이라는 가이드북 발간하여 다양한 맛집 소개 등을 진행하였음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상현 대표는 '싸이가 유투브가 있었기에 전세계로 진출할 수 있었던 것처럼 한국의 전통한옥들이 에어비앤비를 통해 전세계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당신의 WOW는 무엇입니까?"라는 주제로 강연 중인 파워풀엑스의 박인철 대표

 제2강연은 ‘당신의 WOW는 무엇입니까? 성공 mind로 무장하기’라는 주제로 파워풀엑스의 박인철 대표의 강연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박인철 대표는 ‘출근할 때 설레고 잘 때 뿌듯한가’라는 파워풀엑스의 기업 모토를 설명하며, 좋아하고 설레는 일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본격적인 강연으로 들어가며 박인철 대표는 성공의 법칙에 대해 설명하였는데, 첫 번째로 ‘시각을 바꾸기’를 언급하며 사업 아이템을 개발할 때, 새롭고 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이때, 고객들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직접 묻는 것 아닌, 실제 고객들이 원하는 잠재적인 것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했다. 

 박인철대표는 고객들의 고통을 줄여주고 쾌락은 높여주는 상품이라면 충분한 성공 가능성이 있음을 언급했으며, 시간과 ‘돈’을 바꾸는 것이 아닌, 시간과 ‘경험’을 바꾸는 것이 훨씬 값진 것임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박인철 대표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지만 정작 고객 스스로도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것을 개발한다면, 세상을 바꿀 ‘대박 아이템’이 나올 것임을 강조했다. 

 다음 달 5월 17일에 개최되는 제69회 마케팅 최고 경영자 조찬회는 DS school 정성영 대표의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라는 주제로 적은 예산으로 효율적인 마케팅 성과를 내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나눌 예정이며, 와디즈 신혜성 대표의 “새로운 트렌드는 왜 와디즈에서 시작되는가?”라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