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구매까지 이어지기에 고객들과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 과정 에서 일방적으로 정보를 주입하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고객들과 소통으로 이미지를 형성하는 마케팅이 있다. 소비자들은 이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경험을 구매하는데 더 많은 돈과 시간을 쓴다.

이제 일방향적인 홍보, 전달이 아닌 고객들이 직접 브랜드 제품을 체험하고 경험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각인 시킬 수 있는 마케팅이다. 기존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이 약 80% 이상이 시작과 청각에 기반을 둔 광고여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감각 마케팅을 시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 에어비앤비 / 출철: 공식홈페이지 ]

대표적인 경험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에어비엔비가 있다 단순한 서비스를 뛰어 넘어서 고객 가치 활용의 마케팅을 활용해서 진행하였다. 다양한 고객들의 숙박 후기와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숙박 이용자들의 불안감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브랜드 신뢰도를 쌓으면서 소비자의 경험을 마케팅의 중요 요소로 활용하여 성공했다.

[ 이케아(IKEA) / 출처 : 구글이미지 ]

외국 기업의 대표적 사례로는 이케아(IKEA)가 있다. 스웨덴 가구 기업업체인 이케아(IKEA)는 쇼룸을 통한 경험적 가치에 중점을 둔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이미지를 굳히는데 효과적이었다. 직접 이케아(IKEA)의 쇼룸을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마케팅 등 적극적인 호기심과 기대로 경험할 수 있게 만들어냈다. 외국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 에서도 직접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경험을 창출하라는 내용으로 구매 전에 경험해봄으로써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해주었다.

경험 마케팅을 더욱더 발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브랜드 상품 샘플과 사은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과 접점 했을 때, 자연스럽게 브랜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인지 시킬 수 있는 것이다. 그 다음은 예측불가를 통한 경험 극대화이다 고객들이 생각하지 못한 상황에서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 충족시켜준다면 경험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SNS이다. 일방향적인 것에서 고객들과 쌍방향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단순 오프라인 경험 마케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것을 온라인 SNS를 통해서 공유함으로써 그 힘을 더 키울 수 있는 것이다.

앞으로의 경험 마케팅의 발전을 위해서는 단순히 고객들과 만나는 것이 아닌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과 상황을 잘 파악하여 접했을 때, 자연스럽게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물건을 파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물건을 둘러싸고 있는 공간에 집중하고 브랜드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소비자를 참여시킴으로써 색다른 경험을 제공해야 함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