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알리바바그룹 관계사인 앤트파이낸셜 서비스 그룹(Ant Financial Services Group)이 운영하는 전자 결제 플랫폼 알리페이는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알리페이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다고 밝혔다.

Alipay/출처:The Gear

알리페이는 현재 5억 2천만명, 즉 중국 전체 모바일 결제 이용객의 82%를 차지하는 거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다. 알리페이는 전자결제 서비스뿐 아니라 택시, 호텔 예약, 공과금 납부, 금융상품 주문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상용화되고 있다. 최근 중국에 불어오는 한류의 영향과 사드 갈등의 완화로 많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반도를 찾고 있는데, 알리페이를 통해서 국내에서 결제를 하는 사람 또한 그만큼 늘어나고 있다. 2017년 6월 문체부에 따르면 2016년 외래 관광객 실태 조사에서 전체 외국인 관광객 중 46.8%가 중국인 관광객이라고 하며, 현재 서울과 명동 강남, 홍대를 비롯하여 부산 전통시장까지 한국에서 알리페이 바코드 결제가 가능한 매장의 수는 3만 4000곳에 이른다.

스타벅스 매장/출처:Digital Innovation Leader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추어 스타벅스 또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들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를 도입했다. 국내에서 전국적으로 스타벅스 매장에 QR 코드 기반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도입된 것은 알리페이가 처음으로, 1천 230여개의 스타벅스 전 매장에서 알리페이로 지불이 가능하다.

정형권 알리페이코리아 대표는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인 스타벅스의 알리페이 도입으로 국내 가맹 네트워크가 전국적으로 늘어나 더 많은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알리페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며 “알리페이는 대형 프렌차이즈 브랜드 뿐 아니라 소규모 음식점, 지역 관광지 등으로 국내 가맹점을 계속 확대하고 중국인 쇼핑객들의 소비 수요를 늘릴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알리페이는 중국 최대의 제 3자 결제 플랫폼으로서, 가입자 수는 이미 9억명을 넘어섰고, 중국 핀테크 시장 성장의 핵심이 되었다. 2015년부터 중국 당국의 규제가 점점 심해지고 있지만 모바일 결제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시장의 성장과 변화에 발맟??nbsp;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 또한 핀테크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스타벅스 외에도 알리페이와 제휴를 맺는 기업들이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