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들이 구매 관련 정보를 얻을 채널이 다각화되면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정보 비대칭이 줄어드는 시대가 도래했다.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제는 자신이 찾는 제품이거나 좋다고 소문난 제품이라면 서슴없이 해외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배송 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비일비재하다. 따라서 해외에만 있던 기업의 프랜차이즈가 국내에 입주한다는 소식에 국내 기업들은 잠식 당할 위기를 느끼곤 한다.

국내 가구 업체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지난 2014년 말 국내 가구 업계는 스웨덴의 세계 최대 가구 유통 기업인 이케아의 국내 상륙 소식에 초긴장 상태였다. 이케아는 저렴한 가격에 비교적 높은 품질, 세련된 디자인의 가구를 생산하여 경쟁력 있는 가구 업체로 세계인들이 열광하는 가구 업체이다. 게다가 이케아 매장에는 이케아 가구로 집처럼 꾸민 공간인 ‘쇼룸’이 즐비한 데다가 내부에 자체 푸드 코트까지 있다. 이 때문에 단순히 가구를 사는 공간만이 아닌 문화를 소비하고 즐기러 가는 공간으로서 젊은이들에게 각광받으며 상승세를 이어 나가고 있는 기업이기에 국내 가구업계에 타격이 클 것이는 예상이 다수였다.

반면 이케아 상륙 이전의 국내 가구업계는 새로운 시도로의 도전이 더딘 상황이었다. 가격도 비슷하게 유지되는 데다가 오프라인에 비하여 온라인 유통이 부족하였고, 가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크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이케아 상륙 소식 후에 ‘국내 가구업계가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는 것이 아니냐’ 는 등의 위기론이 대두되며 긴장감이 고조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2014년 이케아가 광명점을 오픈한 이후 3년이 흐른 지금,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반전의 결과가 나타났다. 예상을 뒤엎고 국내 가구업계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된 것이다.

이케아 상륙 1년 후 한샘, 현대리바트, 에넥스, 퍼시스, 에이스침대 등 국내 5대 가구업체 매출은 오히려 20% 뛰었다. 이러한 추세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데, 우선 이케아 코리아의 경우 2017년 회계연도(2016년 9월~2017년 8월) 매출은 전년 대비 6% 성장한 3650억원을 기록했다.더보기 Click 반면 회계 기준이 달라 정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국내 가구업계 1위 한샘의 2016년 매출이 1조9345억원으로 전년 대비 13% 성장한 것에 비하면 이케아의 매출 증가율은 절반을 밑돈 것이다. 어떻게 이런 반전의 결과가 나타나게 된 것일까?

이는 국내 가구업계의 발 빠른 대처와 소비자의 변화된 욕구가 시기적으로 딱 맞아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이케아의 저가 공세에 대비해 제품의 질은 유지하는 한편 원가를 30%가량 절감했고, 널찍하고 쾌적한 대형 매장을 늘려 더 많은 손님을 끌어 모았다. 일례로 현대 리바트는 최근 2년간 전국 직영 매장을 5개에서 10개로 확대하며 생활가구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신속한 대처도 효과적이었지만 더 큰 요인은 이케아로 인하여 국내 소비자들의 인테리어, 가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는 데에 있다. 이 전에는 가구에 대한 관심이 적었으나 화제가 되는 기업인 이케아의 등장으로 소비자들 사이에 내집꾸미기, 인테리어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로써 가구시장 전체의 파이가 커져 그 이익은 국내 가구업체에 돌아간 것이다. 사실 이케아로 인하여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들은 이케아로 몰릴 법하기도 했지만 국내 소비자들은 이케아보다는 국내 가구업체로 눈길을 돌렸다. 이케아의 가장 큰 장점인 ‘가성비 좋은 가구’ 보다는 비싸지만 전문적이고 고급적인 국내 가구업계의 가구가 소비자들의 욕구에는 더 적합했던 탓이다.  

국내 가구업체들은 이를 기회로 삼고 소비자 확보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섰다. 단순 가구 판매에 그치지 않고 인테리어와 제품 패키지를 통해 공간 컨설팅 서비스를 강화하며 이케아에서는 하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를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가구업체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와 같이 소비자들의 변화된 욕구와 함께 기업의 발 빠른 대처가 바로 이케아의 독주를 막고 도리어 국내 가구업체들의 매출이 증대되고 주가가 상승하는 결과를 낳게 한 성공의 열쇠였다.  

세계적 기업의 국내 시장 공략에 대한 위기에도 불구하고 이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도약한 국내 가구업체의 성장은 놀랍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다가온 기회를 놓치지 않고 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하고 올바르게 대처하는 대응력도 기업에게 필요한 능력 중 하나일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