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언택트 마케팅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기업들의 마케팅 경쟁이 뜨겁다. 그중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그로 인해 밖으로 나오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매장에 직접 방문하는 고객들을 사로잡은 한 기업의 사례가 눈에 띈다. 바로 세라젬과 세라젬의 직영 체험매장 웰카페이다.

(사진=세라젬/세라젬)
(사진=세라젬/세라젬)

‘세라젬 웰카페’는 매장에 방문한 고객들이 음료를 주문하면, 세라젬의 다양한 헬스케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카페형 매장이다. 고객은 세라젬 웰카페에서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안내를 받으며 안마의자 파우제, 로봇 청소기 세라봇, 척추 의료가전 마스터 V4 등의 제품들을 사용해볼 수 있다. 또한, HACCP 인증을 받은 재료로 만들어진 음료와 디저트를 겻들여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다. 내 몸의 건강을 확인하는 ‘세라체크존’에서는 상태에 따른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세라젬 웰카페는 2019년에 처음 런칭 되어 2022년 11월을 기준으로 전국 130여 곳에 매장을 두고 있다. 그중 첫 시그니처 웰카페인 동탄호수공원점을 오픈한 이후, 숲을 주제로 한 콘셉트(메타포레스트)의 웰카페를 광명역, 인천청라, 서울상암DMC 등에 개점했다. 웰카페 중 동탄호수공원점은 자연 음향 사운드, 피톤치드 향, 아트오브제와 미풍 등 숲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 되었으며, 동탄 호수공원 경치를 감상할 수 있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동탄호수공원점 뿐만 아니라, 메타포레스트 매장들은 고객의 시각, 후각, 청각 등을 다각도로 고려하고 있는데, 기존의 웰카페에서 인테리어와 서비스를 강화해 언제든지 와서 쉴 수 있는 곳이라는 인식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세라젬의 돋보이는 체험 마케팅은 그 효과를 얻었을까? 실제로 세라젬에 따르면, 지난 1에서 9월까지 전국의 웰카페 체험 고객이 전년도 동기간에 비해 108%가량 증가했다고 한다. 또, 지난해 세라젬에서 실시한 고객 설문을 통해 ‘매장 체험’으로 세라젬을 처음 접한 고객은 32.6%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웰카페에서 제품을 체험한 후 구매를 결정한 고객은 약 67%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하면, 세라젬의 체험형 마케팅은 단기간에 효과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세라젬은 이에 대해 고객 체험을 중점으로 한 경영 전략 수립과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전달하고자 하는 세라젬의 철학이 잘 전달된 것을 웰카페의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덧붙여, 새로운 콘셉트의 매장 확대, 고객 체험 서비스 고도화 등 체험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질의 체험 서비스와 고객을 생각한 인테리어가 고객들의 시선을 끄는 세라젬 웰카페. 헬스케어 가전과 카페를 결합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고, 사람들의 외부활동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에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한 마케팅이라 생각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