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건강은 대한민국의 건강식품 브랜드로 아이부터 노령자까지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개선하고 고품질의 다양한 건강식품, 기능성 음료 등을 제조 /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2021년 12월 기준 무려 6155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승승장구하고 있는 회사인 종근당건강의 산업 동양과 어떻게 그들이 제품 차별화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락토핏 생유산균 / 종근당건강 홈페이지
락토핏 생유산균 / 종근당건강 홈페이지

종근당건강에는 건강식품 브랜드관이 있고 화장품 브랜드관이 있다. 건강식품 브랜드관 내에는 락토핏 생유산균, 락토핏 솔류션, 락토조이, 프로메가, 아이클리어, 아이커, 아임비타 와에 4개의 브랜드가 더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단연 인기상품은 ‘락토핏 생유산균’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차별점은 ‘맞춤형 프로 바이오틱스’라는 점이다. 사람들의 나이, 생활환경 및 식습관에 따라 장내 환경이 다르고 장내 미생물 구성이 다르다. 따라서 각각의 생활환경과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종근당 건강은 여러 생애주기 맟춤형 제품라인을 선보인다. 급격한 신체변화로 장이 불편해지기 쉬운 임산부와 수유부를 위한 생유산균 맘스, 장과 요로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여성용 유산균 이브, 평생의 장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의 아기를 위한 생유산균베베, 장 건강과 함께 성장 밸런스를 관리하는 생유산균 키즈, 골드, 코어맥스, 나이 들수록 약해지는 장 건강과 뼈&근육 건강까지 함께 챙기는 50+ 등등 전 연령층이 맞춤형 관리를 할 수 있다. 개개인 맞춤형 유산균이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되어 탄탄한 고객층을 보유할 수 있을 것이다.

락토핏 솔루션 / 종근당건강 홈페이지
락토핏 솔루션 / 종근당건강 홈페이지

다음은 락토핏의 프리미엄 라인 ‘락토핏 솔루션’ 에 대해 알아보자. 앞서 언급되었던 락토핏 생유산균와 같이 락토핏 솔루션도 개개인의 상태와 나이에 따라 맞춤형 제품을 고를 수 있다. 둔감한 장을 가진 분은 락토핏 솔루션1, 예민한 장을 가진 분은 락토핏 솔루션2를 섭취하면 된다. 최근 발탁된 모델은 배우 박서준으로 어떤 배역이든 맞춤형 연기를 펼치는 배우처럼 락토핏솔루션 또한 팔색조 같은 매력이 온 국민에게 맞춤형 유산균을 제안하겠다는 포부를 담고있다. 제품의 장점이 마케팅 모델의 이미지와 잘 어울러져 상품의 매력도를 극대화한 것이다.

5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건강기능식품 시장 내 락토핏이 포함된 프로 바이오틱스 시장의 지분은 얼마나 될까? 최근 높아진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1조원대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2015년 1000억 원대에 불과했던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개개인 맞춤형으로 세분화 되고 전 연령층에 어필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판매하는 제품수가 많아질것이고 사람들은 선택지가 늘어난다. 소셜타임스의 프로바이오틱스 분석에 따르면 제품별로 제품의 보장균수가 119.5배나 차이가 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고려와 함께 시중의 다양한 제품 중 나에게 가장 맞는 유산균을 구매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해질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