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슈머 마케팅

팬슈머 마케팅은 직접 투자 및 제조 과정에 참여해 상품, 브랜드를 키워내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로, (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이다. 그만큼 현재 많은 소비자들은 주체성을 가지고 상품을 소비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들을 단순히 소비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동반자라고 여기며 이들의 의견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팬들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 단종된 상품을 재출시하기도 하고, 새로운 제품들을 만들기도 한다.

 

첵스 파맛 / 출처 : 농심 켈로그
첵스 파맛 / 출처 : 농심 켈로그

지난 2004년 농심 켈로그는 첵스 나라의 대통령 선거를 진행했다. 예상과 달리 첵스 파맛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지만 결국 초코 맛이 당선되면서 사람들은 부정 선거라면서 파맛 첵스를 출시하라는 요구가 들끓었다. 이에 농심켈로그는 20206월 연구 끝에 첵스 파맛을 출시했다.

 

닭껍질튀김 출시 / 출처 : KFC
닭껍질튀김 출시 / 출처 : KFC

KFC의 닭껍질 튀김도 팬슈머에 응한 대표적 사례이다. 인도네시아 한정으로 판매하던 KFC의 닭껍질 튀김을 먹고 싶어 이를 커뮤니티에 알렸고, 다른 커뮤니티 회원들도 이에 합세하여 결국 한국의 KFC에서도 닭껍질 튀김을 출시하게 되었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소비 참여로, 많은 기업들은 SNS 등을 통해 소비자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직접 팬슈머를 양성하기도 한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