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하나의 콘텐츠가 된 K-푸드

불닭볶음면, 김치처럼 전통 음식과 인스턴트 식품 등 한국의 음식들은 국가를 불문하고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언제부터 K-푸드가 주목받게 되었는지 알아보자.

 

먼저, 한국의 음식이 주목받게  한 주역은 K-콘텐츠이다. 매체들이 다양해지면 대중들의 자발적인 활동으로 한국의 제품이 홍보되는 형식보다는 국내를 넘어 국외로까지 퍼져 한국의 문화나 음식을 소개하는 하나의 콘텐츠가 되었다. 영화 기생충을 통해 짜파구리가 알려지자 이를 따라 만들어 먹는 챌린지가 유행하기도 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에서 등장하는 달고나는 국내에서도 달고나 판매와 만들기가 뜨거운 이슈였지만 해외에서는 국내보다 더 활발할 정도로 달고나에 열광했다. 달고나를 직접 만드는 영상, 드라마 내에서 달고나가 등장하는 장면을 패러디 하는 등 해외에서는 콘텐츠를 통해 한국의 음식 문화나 음식들이 알려지고 있다.

달고나 게임 챌린지를 하는 해외 유튜버 / 출처 : 유튜브 Matt Stonie
달고나 게임 챌린지를 하는 해외 유튜버 / 출처 : 유튜브 Matt Stonie

 

K-POP 스타를 통해서도 K-푸드가 알려지기도 한다. 방탄소년단의 지민이 떡볶이를 먹는 모습이 화제가 되자 많은 해외 팬들은 떡볶이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었다. 이처럼 한류 스타들이 접하는 음식들은 간접적으로 해외에 퍼지게 되면서 K-푸드가 널리 알려지기도 한다. 이처럼 널리 알려진 K-푸드들은 해외에서 국내 프랜차이즈기업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동대문엽기떡볶이와 bbq치킨과 같은 치킨 브랜드들, 일반적인 핫도그와 달리 콘도그의 모양을 가진 한국식 핫도그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비비고에서 출시하는 냉동 식품들도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K-푸드는 콘텐츠를 통해 퍼지고 이러한 유행은 또 하나의 콘텐츠가 되어 퍼져 나간다. 이제는 하나의 문화가 된 K-푸드, 앞으로 이를 더욱더 발전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방안이 기대된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