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기사(2022.02.27)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에서 1위라는 성과를 낸 방탄소년단을 시작으로 K-POP 아이돌의 글로벌 시장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2020년 빌보드 핫 100차트에서 국내 가수 최초로 1위를 달성했다. 이후에도 방탄소년단은 'Butter'라는 디지털 앨범을 발매하며 아시아 가수 역대 기록으로 10주 1위를 달성했다.

앨범 정보>멜론

방탄소년단의 최다 빌보드 핫 100 기록(10주) 앨범 'Butter' / Melon


K-POP 가수의 글로벌 열풍을 주도하는 그룹은 방탄소년단 뿐만이 아니다. YG의 블랙핑크는 K-POP 걸그룹 최초로 뮤직비디오 10억 뷰를 달성하면서 세계적인 인지도를 보였고, 세계 아티스트 유튜버 중에 최다 구독자(7,000만명)를 달성하기도 했다.

초점] 방탄소년단도 넘은 '블랙핑크'의 무서운 성장 속도

K-POP의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는 '블랙핑크와 방탄소년단' / 데일리안


K-POP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비결은 노래 구성에 있다. K-POP은 누구나 따라부르기 쉬운 가사와 안무를 통해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채택해왔다.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의 경우에도 글로벌 대중성을 고려해 영어라는 공용어를 통해 전체적인 가사를 구성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2012년 세계적인 열풍을 이끌며 유튜브 40억 뷰를 기록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경우에도 '말춤'이라는 간단한 안무와 중독성 넘치고 따라하기 쉬운 가사를 구성해 K-POP의 세계적인 대중성을 인증받았다. 

강남스타일 - 나무위키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싸이의 '강남스타일' / PSY Facebook


이처럼 K-POP의 가장 큰 무기는 리스너와 '공감'이라는 연결점에서 나온다는 점이 강점으로 다가왔다. 앞으로의 변화하는 글로벌 음악 트렌드에서도 아시아 문화의 선도자인 K-POP의 점유율은 높을 전망으로 다가온다.


임강민 기자 dlarkdals0406@naver.com

사진출처 - Melon, 데일리안, PSY Facebook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