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료품점이라고 식료품만 판매할 필요가 있나요?

▲딘앤델루카 매장, 신세계 푸드

  신세계 푸드가 2011년 2월 론칭한 DEAN & DELUCA(딘앤델루카)는 1977년 조르지오 델루카가 그의 친구인 조엘 딘과 함께 설립한 프리미엄 식료품 브랜드이다. 프리미엄 식료품 셀렉트숍 형태의 딘앤델루카는 전 세계 각국에서 발견해낸 야채와 같은 신선한 식재료에 더해, 조리식품, 주방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셀렉트 할 수 있도록 매장을 구성하여 왔으며, 이러한 딘앤델루카만의 독특한 특성은 이들이 세계적인 브랜드 파워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커다란 동력이 되어왔다. 딘앤델루카는 2011년 9월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의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신세계 백화점 중구 본점과 강남구 파르나스몰 점까지 추가적인 매장을 설립하여 왔다.

  그렇다면 2011년 2월, 국내에 론칭한지 얼마 되지 않은 세계적인 프리미엄 식료품 브랜드인 딘앤델루카는 어떻게 자사를 효과적으로 국내에 홍보하여왔을까. 딘앤델루카는 식료품을 구입하는 주요 소비자들이 대개 백화점 식품관을 주로 이용하는 주부들이라는 것을 파악하였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식료품에 대한 불신이 커져가는 상황 속에서 주부들의 식료품 선택에 대한 기준이 점차 까다로워지고, 그저 저렴한 식료품보다는 프리미엄 식료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임을 딘앤델루카는 파악하였다.

▲딘앤델루카 보냉백, 신세계 백화점

  이러한 상황 속에서 딘앤델루카는 백화점 이용 주부들에 대한 확실한 포지셔닝을 하도록 하기 위해, 주부들을 위한 보냉백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이렇듯 딘앤델루카가 식료품 판매와 함께, 판매하기 시작한 이러한 보냉백은 이내 주부들의 열렬한 관심을 받게 되었고, 보냉백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동시에, 딘앤델루카의 브랜드 인지도 또한 점차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딘앤델루카가 판매하는 이러한 보냉백은 현재 주부들의 주요 공간인 맘 카페 등지에서도 심심찮게 딘앤델루카 보냉백에 대한 이야기가 지속되고 있다. 그만큼 주부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다는 것이며, 곧 이내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이를 통해 상당 수준 끌어올렸음을 알 수 있다.

  주부들에 대한 딘앤델루카 보냉백 마케팅 전략의 성공 덕택이었을까. 딘앤델루카는 현재, 수많은 주부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렇듯 딘앤델루카의 프리미엄 식료품을 구매하려는 주부들의 이용이 더욱 늘어나게 된다면, 현재 세 곳에 그치고 있는 딘앤델루카는 다소 비싼 가격의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지점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곧 이러한 딘앤델루카의 마케팅 전략은 새로운 론칭을 시도하고 있는 다른 기업들에게도 교훈을 주고 있다. 자신들의 핵심 제품에 더해, 자신들의 타기팅을 대상으로 한 추가 제품의 론칭, 가령 딘앤델루카의 보냉백은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림에 있어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