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경조사알림 서비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 주관의 “2017 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의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SNS 마케팅 경쟁력 평가모델로, 인터넷 공간상에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양적(활동성, 충성도) 및 질적 (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 지표로 분류하여 1,000점 만점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대한민국 1000대 기업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매출액 등을 참고하여 총 266개 기업의 SNS 활용 현황을 조사했다.

 

은행 산업군에서는 KB국민은행(은행장 윤종규)이 3번째 1위를 차지해 눈길을 끈다. KB국민은행은 주로 상품 소개, 자사 홍보 등에 주력하는 타 은행과는 다르게 재미와 편안함을 주는 방향으로 SNS를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재미를 주면서 ‘안정과 신뢰’란 이미지가 중요한 금융기관의 본질을 놓치지 않고있다.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SNS 활용사례로는 ‘드림톡’이 있다. 2012년 마케팅 이노베이션 대상을 수상한 드림톡은 드림톡에 원하는 목표를 넣어 생성하고 어디서나 저축하면서 다른 사용자들과 커뮤니티를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드림톡 메인에는 신혼여행, 유학자금, 효도여행   등 다양한 꿈들이 쑥쑥 자라고 있는 모습이 리스트화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꿈들을 SNS를 통해 공유하고 응원을 주고 받으면서 ‘나와 같은 꿈을 나누고 있다’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또한 드림톡을 추천하면 국민은행 내에서 우대 금리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KB 경조사 알림서비스’, ‘KB 간편송금 서비스’ 등 실생활에 유용한 금융서비스를 실시해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KB 경조사 알림서비스’는 돌잔치와 모임 같은 이벤트, 결혼, 부고 등의 경조사를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쉽게 알릴 수 있는 신개념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KB스타뱅킹 가입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청첩장, 부고장, 연하장 등 경조사 안내 템플릿을 활용해 사용자가 직접 일정, 장소, 메시지 등을 입력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과 연계해 초대장도 발송할 수 있다. 나아가, 카카오톡으로 초대장을 받은 사람은 ‘KB간편송금 서비스’를 활용, 부조금을 보낼 수 있다.

 

또 1만7000여명이 보고 있는 KB국민은행 페이스북도 추석, 국군의날 등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하는가 하면 각종 이벤트를 제공해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국민은행 이벤트에는 수 백 명의 고객들이 응모하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재미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면 은행에 대한 이미지도 좋아지고 친근감도 줄 수 있다"며 "결국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HTHI 관련 시상식은 1월 중 '대한민국디지털브랜드대상' 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02-2057-567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