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ndCloud / 출처 - SoundCloud Facebook
SoundCloud / 출처 - SoundCloud Facebook

▼ SoundCloud란?
SoundCloud(사운드클라우드)는 2007년 스웨덴의 사운드 디자이너 Alexander Ljung과 뮤지션 Eric Wahlforss가 공동으로 설립하여, 현재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음악 공유 서비스이다.

▼ 기능 및 장점
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소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지만, SoundCloud는 창작자를 위한 서비스로 만들어졌다. 2020년 Grammy Awards에서 5관왕을 차지한 Billie Eilish는, 2016년 14살에 SoundCloud에 업로드한 ‘Ocean Eyes’가 사람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어 하루아침에 팝스타가 되었다. 이처럼 SoundCloud는 누구나 자신이 작업한 음악을 올릴 수 있다. 일반 사용자들은 WiFi 또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무료로 백그라운드 기능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사용자 취향에 알맞은 음악을 자동으로 골라주며, 나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정식으로 녹음, 믹싱, 마스터링을 거치기 전 단계의 음원인 데모, 라이브 DJ 등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SoundCloud의 장점이다. 홈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다.

SoundCloud Home

이러한 기능을 바탕으로 소비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음악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외에도 Comments 기능이 있어 창작자와 팬과의 소통이 활발하며, 원하는 음악을 검색할 수 있는 Search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Library에서는 내가 좋아요를 누른 음원, 내가 만든 플레이리스트, 내가 팔로우한 아티스트 등 나의 활동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 단점
SoundCloud는 유명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일반 회원의 경우 누구나 최대 180분 분량의 자신이 작업한 음원을 업로드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업로드된 노래 제목으로는 가수가 커버한 것인지, 일반인이 커버한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특정 원하는 가수의 노래인 줄 알고 눌렀다가 모르는 목소리가 흘러나와 당황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또한 노래 가사를 보며 들을 수 없기 때문에, Melon, genie, FLO 등과 같은 서비스를 원했다면 실망할 확률이 높다.

저작권 준수 없이 업로드된 음원이 많음에도 단속이 잘되지 않는다. SoundCloud의 저작권 검사는 앞부분 30초만 이루어지는 것을 파악하여, 앞부분에 시그니처 사운드, 샘플 등을 삽입하는 경우가 있다.

▼ 무료로 들을 수 있다고? 그렇다면 수익 창출은 어떻게 하는가?
SoundCloud는 광고, 프리미엄 가입 서비스(Go, Go+, Unlimited), 오디오 마스터 서비스, 이벤트 티켓 판매로 수익을 올린다. 핵심 제품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는 프리미엄 기능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의미로 무료 프리미엄 모델로 운영된다. SoundCloud Go 및 Go+는 사용자를 위한 월간 구독 서비스이다. Go 구독료는 월 4.99달러이고 Go+는 9.99달러이다. Go를 통해 사용자는 오프라인 수신(음악 다운로드 허용), 광고 금지, 미리보기 없음(Go+) 등의 다양한 프리미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SoundCloud는 아티스트를 위한 요금제도 제공하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옵션은 SoundCloud Pro Unlimited로, 아티스트는 무제한 음악 업로드, 무제한 음악 업로드, SoundCloud’s insights dashboard를 통한 실시간 데이터 수신, 릴리스 예약, 프로배지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연간 청구 시 매달 12달러, 매달 청구 시 16달러가 든다. 또는 아티스트들이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에 트랙을 무제한으로 배포할 수 있는 Repost(월 2.50달러) 가입이 가능하다. SoundCloud는 2020년 10월 기준 5억 4천만 달러 이상의 벤처 자금후원을 조성했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