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한국산업 구매안심지수 서비스부문, 온라인 서점 yes24 1위로 선정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를 조사하여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구매하는 브랜드의 산업별 1위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는 고객이 느끼는 안심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한국마케팅협회와 IMO국제마케팅기구가 2013년 공동 연구 개발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 조사 모델이다.

  

3회를 맞이한 이번 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4,53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20일까지, 총 127개 산업군(소비재 51개, 내구재 26개, 서비스 50개)에 걸쳐 실시된다. 조사는 1,000점 만점으로 전반적 안심수준, 제품의 품질, A/S, 신뢰도 등을 바탕으로 순위 산출된다.

▲예스24의 중고책매매 서비스, 바이백페이지

 그 중, yes24는 온라인서점 부문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yes24는 온라인서점으로 1998년 창립 이후, 모바일 서점은 물론 e-book 서비스, 영화와 공연 예약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바이백 이라는 중고책 매입 서비스를 런칭하여 중고책을 팔고 예치금이나 현금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리만 차지하고 읽지 않는 책을 팔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왼:카테고리별로 선택해 볼 수 있는 yes24 공식 블로그 / 오:도서뿐만 아니라 음악,영화,공연과 관련된 이야기와 명사들의 칼럼을 엿볼 수 있는 채널예스의 홈페이지

 또한, yes24블로그와 채널예스를 운영하여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문학 블로그, 인문 MD의 블로그, Mom&Kids 블로그 등 분야를 나누어 도서를 소개하고 간단한 서평으로 소비자들에게 알맞은 책을 추천한다. 채널예스는 전반적인 문화에 대한 기사, 인터뷰, 사설 등을 실은 종합 문화웹진이다. 인기 작가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칼럼과 인터뷰를 소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마케팅 채널이다.

 

본 조사 관계자는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산업별 1위 브랜드로 조사되었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를 얼마나 안심하고 이용하는 지에 대한 반증이다”라고 전하며 “불안 요소가 만연한 사회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브랜드에 대한 안심 수준을 지수화하여 조사하는 것이 한국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역할로 작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본 결과에 대한 시상식은 3월30일 국회에서 “2016 대한민국마케팅대상”중에 개최될 예정이다. (문의 한국마케팅협회 평가인증팀, 070-7437-5682)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