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원F&B의 온라인 펫 전문몰 ‘츄츄닷컴’ / 동원그룹

코로나 19 이후 식·음료를 중심으로 유통업계를 사로잡은 ‘구독경제’가 최근 반려동물용품 시장의 새로운 성공 공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국내 가구의 증가와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 수요의 확산 등의 요인이 결합한 결과이다.

 

농림축산식품부의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고 응답한 이들이 전체의 26.4%, 달했다. 국민의 4분의 1 이상이 해당하는 셈이다. 관련 시장도 빠르게 성장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국내 반려동물 시장이 2027년 6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했다. 국내 구독(월정액) 서비스 시장 규모 역시 KT경제연구소의 발표에 따르면, 2016년 25조 9000억 원에서 지난해 40조 1000억 원으로 증가했다는 추정이다.

 

성장하는 시장과 주목받는 비즈니스 모델이 만나 ‘펫팸족(pet+family)’, 일명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것이다. 반려동물을 위한 사료나 장난감, 간식, 펫 전용 가전 등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이들에게 반려동물 맞춤형 구독경제 서비스는 다양한 제품 경험을 통해 선택과 소비의 폭을 넓혀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동원F&B가 기획한 ‘츄츄닷컴’은 반려견과 반려묘를 위한 사료, 간식, 미용품과 장난감에 이르는 다양한 펫 용품을 판매하는 펫 전문 온라인 쇼핑몰이다. ‘츄츄닷컴’이 제공하는 구독경제 서비스인 ‘츄츄 정기배송’은 원하는 주기마다 원하는 상품 목록을 정기 배송하며 자유로운 품목 변경이 가능해 다양한 제품 체험이 가능하다. 정기배송 서비스 신청 고객에게는 각종 간식이 담긴 ‘츄츄박스’가 사은품으로 제공되며 구매 금액별 추가적인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네슬레 퓨리나 역시 자사 몰인 ‘퓨리나 펫케어’에서 반려동물 맞춤 식단과 정기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려동물의 종과 나이, 성별, 건강 항목 등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맞춤형 제품 선택지를 최대 10개까지 추천하며 반려동물이 좋아하는 식단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기호성 테스트’도 제공한다.

 

소비자와 반려동물의 기호를 파악한 맞춤형 상품의 편리한 구매라는 점 외에도 소모품이 많은 반려동물용품을 정기 배송을 통해 받아볼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을 높인 점, 여러 제품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며 단일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거나 정기 배송 고객을 위한 할인 혜택 등을 풍부하게 제공하는 점 등도 높은 소비자 호응을 이끈 원인이다.

 

생활 가전기업 쿠쿠에서 론칭한 펫 전용 브랜드 ‘넬로(Nello)’는 펫 에어샤워 & 드라이룸으로 펫팸족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의 털 관리를 위한 가전 용품인 ‘에어샤워’와 ‘드라이룸’ 제품 사용에 필요한 필터 등 소모품을 정기적으로 받아 볼 수 있는 구독 서비스도 시행, 교체 주기에 맞춰 배송하여 반려동물 가구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