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의 체계적 사회적 가치 창출 신호탄

근로복지공단은 공단의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사회적가치국을 신설하였다. 이는 그동안 조직 내에서 산발적으로 되었던 사회적 가치 관련 업무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회적가치국의 신설은 모든 업무의 중심에 사회적 가치의 지속적 창출과 실현을 우선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적가치국의 일원들 / 희망나무웹진

현재 사회적가치국은 ‘가치혁신부’, ‘고객지원부’, ‘국민소통부’로 이루어져 있다. 가치혁신부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공단 내의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사회공헌활동, 공공데이터 개방 등의 업무를 맡아 진행하는 부서이다.

고객지원부는 공단의 각 부서 내에서 업무협조 체계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외부 고객만족도 조사 및 콜센터 운영, 지원 등을 담당하고 있다.

국민소통부는 부서 이름 그대로 공단 홍보 및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는 부서이다. 근로복지공단에 대해 노동자들이 쉽게 재고 가능한 이미지를 만드는 부서이다. 공단의 사회적 가치 지원정책이 실행될 때 지원 대상자들이 쉽게 정책에 관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홍보를 하는 역할도 국민소통부를 통해 이뤄진다.

앞으로 근로복지공단의 사회적가치국을 통한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이 기대되는 바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