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0.9.21 월 08:27
상단여백
HOME 인사이트 2020트렌드
마케팅, VR을 입다VR 활용한 언택트 마케팅 강세… 각종 쇼핑몰에서 큰 인기 얻기도

인터넷 쇼핑이 강세를 보이고 코로나19로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해진 지금, ‘언택트 마케팅’은 명실상부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접촉을 의미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의 접두사 언(un-)을 붙인 단어 ‘언택트(untact)’를 활용한 ‘언택트 마케팅’은 무인 및 셀프서비스 영역에서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 중 특히 ‘VR 기술’을 활용한 ‘언택트 마케팅’이 활기를 얻고 있는 모양새다.

비대면 수단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양하면서도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편의성까지 갖춘 ‘언택트 마케팅’ 특유의 장점과 함께, 생생한 현실감과 현장감을 줄 수 있는 VR 기술만의 특징을 결합한 ‘VR 마케팅’은 최근 소비자들과 각종 브랜드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현장감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소비자들로 하여금 확고히 각인케 할 수 있는 VR 기술의 특성상, 다양한 홈쇼핑 및 쇼핑몰 브랜드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는 기법이다.

한샘 VR 집꾸밈 사례/온라인 한샘닷컴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은 지난 3월 온라인 한샘닷컴을 통해 VR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720도 VR 기술을 활용한 한샘의 서비스는 신제품 모델하우스를 VR을 통해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로, 3D로 구현된 가상 공간을 통해 모델하우스 곳곳을 자세히 둘러볼 수 있다.

특히 해당 서비스는 소비자로 하여금 현관, 거실, 주방, 침실, 다용도실 등의 다양한 공간을 직접 방문하는 것과 흡사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며, 모델하우스 내부에 설치된 제품들의 가격과 사이즈 등에 대한 상세 정보 역시 살펴볼 수 있다.

현재 한샘은 총 347개 모델하우스를 VR 집꾸밈 사례를 통해 공개하고 있으며, 테마와 가족 유형, 스타일, 컬러 등 다양한 필터를 통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핑거쇼핑/롯데홈쇼핑 공식 홈페이지

롯데홈쇼핑 역시 VR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신설된 디지털전환(DT) 본부를 필두로 개발된 롯데홈쇼핑의 ‘핑거쇼핑’ 서비스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가상 매장을 방문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핑거쇼핑’은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 각종 상품을 3D로 구현해 360도로 돌려보며 상품과 관련된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구매를 고민하는 제품을 앱을 통해 집에 직접 배치해보며 소비자의 구매를 돕는 AR VIEW 역시 롯데홈쇼핑 ‘핑거쇼핑’의 특징적인 서비스 중 하나다.

현대홈쇼핑 AR 쇼룸/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기술을 도입해 ‘AR 쇼룸’을 선보였다.

‘AR 쇼룸’ 서비스는 현대홈쇼핑에서 실시간으로 방송하고 있는 상품을 3D로 구현해,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거나 입어볼 수 있는 ‘체험형 쇼핑’ 기술이다. 해당 서비스 역시 롯데홈쇼핑 ‘핑거쇼핑’처럼 핸드폰 앱을 통해, 앱의 AR 체험 기능을 현대홈쇼핑 방송과 연동해 AR 기술로 구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롯데홈쇼핑 핑거쇼핑의 예시처럼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여러 사람이 함께 ‘AR 쇼룸’을 이용할 수 있는 것 역시 현대홈쇼핑 서비스의 특징적인 요소 중 하나다.

현재 한샘,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의 예시처럼 VR 기술을 이용한 ‘언택트 마케팅’은 발전을 거듭하며 점차 중요한 마케팅 기법의 일부로서 작용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마케팅’의 강점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요즘, 앞으로 더욱 발전할 다양한 브랜드들의 VR 기술이 주목된다.

진윤서 기자  yunseo001015@naver.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언택트 마케팅#VR 마케팅#한샘#롯데홈쇼핑#현대홈쇼핑

진윤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