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치아는 오랜 기간 오복 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한편, 치아는 치료비용이 비쌀뿐더러 치아 상실은 치매 등 다른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에 제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국내에 치약이 대중화된 것은 1960년대로 역사가 그리 길지 않지만, 치약은 현대인들의 구강관리를 책임지는 대표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치약을 선택함에 있어서는 개인의 치아 상태를 고려해야 한다. 예컨대 충치에는 불소 등 충치 유발을 억제하는 불화물이 함유된 치약이, 치태와 치석에는 연마제와 나트륨이 함유된 치약이 좋다. 또한 치주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소금, 비타민E, 비타민B6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해야 한다. 한편, 최근 일반 치약뿐만 아니라 미백치약, 구취제거치약 등 기능성 치약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치약이 출시되고 있다.

이에 소비자평가는 소비자의 치약 선택을 돕기 위해 치약 부문 10대 브랜드 조사를 진행했다. 해당 조사는 전국 온라인 패널 1,500명을 대상으로 2020년 3월 2일부터 3월 11일까지, 총 2회에 걸쳐 진행됐다.

2020 소비자평가 치약 부문 10대 브랜드로는 ▲2080(㈜애경산업), ▲DARLIE(Hawley&Hazel), ▲TS착한치약(㈜TS트릴리온), ▲리스테린(㈜한국존슨앤드존슨), ▲센소다인(㈜글락소스미스클라인헬스케어코리아), ▲시린메드(㈜부광약품), ▲안티프라그(㈜부광약품), ▲잇치(㈜동화약품), ▲청은차(㈜애경산업), ▲히말라야 핑크솔트 담은치약(㈜LG생활건강)(브랜드명 가나다순)이 선정됐다.

‘2020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는 소비자평가 신문의 기획 조사로 매회 시의성 높은 주제를 선정, 소비자 조사 및 전문가 추천을 통해 발표된다. 기업의 신뢰와 소비자의 구매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 대한 정기 리서치를 통해 현 수준을 조사, 발표함으로써 이를 격려, 확산하여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기획됐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