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가격에 만족을 더하다

맘스터치 이미지 / 맘스터치 공식 홈페이지

'가성비'란 가격 대비 성능의 비율’을 줄여 이르는 말로 어떤 품목이나 상품에 대하여 정해진 시장 가격에서 기대할 수 있는 성능이나 효율의 정도를 말한다. 최근까지도 많은 기업들이 가성비 제품을 출시하며 저가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데, 저가 제품의 경쟁으로 인해 최근 시장은 '가성비'가 아닌 '가심비'를 따지기 시작했다.

'가심비'란 가성비에 마음 심(心) 을 더한 것으로 가성비는 물론이고 심리적인 만족감까지 중시하는 소비 형태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경우 무작정 가격이 싼 것을 고르는 경우가 많지만 가심비를 중시하는 경우 조금 비싸더라도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구매한다.

최근 YOLO족의 등장은 가심비 열풍의 인기를 더한다. YOLO족이란 미래의 행복보다는 현재의 삶과 행복에 가치를 두는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이들을 칭한다. 미래보다는 현재의 소비를 즐기고, 가격보다는 만족을 원하는 YOLO족에게 있어 가심비 제품은 인기를 끌었다. 2018년 이베이코리아는 가심비에서 더 나아가 '나심비'를 키워드로 꼽았으며, 이는 가격과 상관없이 나의 만족을 위한 소비를  반영한 키워드다.

가심비를 겨냥한 제품으로는 패스트푸드 업계의 '맘스터치'가 대표적이다. 할인 프로모션이 과열된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맘스터치는 할인 프로모션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조금 더 비싸더라도 만족을 원하는 가심비 트렌드는 맘스터치의 성장에 돋움이 됐다. 한편, 가심비는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가 전망한 2018년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선정됐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