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인가구가 많아지면서 자취생활중에 혼자서도 한 끼 식사를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양념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눈길을 끈다. 갖은재료와 볶은 맛으로 미각을 살린 고추장부터 바로 비벼먹을 수 있는 강된은 물론이고 고추장 불고기와 뚝배기 불고기 등 불고기 양념도 다양한 맛으로 구성되어 있다. 1인가구에 속하는 소비자들은 어려운 양념을 따로 만들 필요 없이 간편하게 바로 양념제품을 이용하여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고급원두와 커피공법에 익숙해진 현대인들의 입맛과 수요를 겨냥하여 출시된 냉장커피제품들의 용기변신이 이목을 끈다. 커피원두를 분쇄해 냉수나 상온에 긴 시간동안 우려냈다는 '콜드브루'방식의 커피는 부드러운 풍미와 쓴 맛이 덜하여 고급냉장커피제품의 공법으로 많이 사용된다. 품질공법에 따라 냉장커피의 용기도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블랙컬러와 간결한 모양을 사용해 시각적인 고급화전략을 보이고 있다.
유아 자녀들의 건강에 대한 엄마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겨냥한 영유아 전용 식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치아에 덜 해로운 음료수와 나트륨함량을 낮춘 소금이나 간장, 그리고 소화흡수율을 높인 밥 첨가물과 분말까지 다양한 형태로 상품이 그 예이다. 어린 자녀의 건강을 위한 까다로운 선택을 해야하는 엄마들의 수고를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우유 제품의 포장 디자인과 이름에 만화 영화 캐릭터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커피맛, 딸기맛, 바나나맛 등 우유의 특색에 맞는 귀여운 캐릭터 그림으로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 저가형 커피의 인기와 더불어 1000원 미만의 가격으로 아메리카노를 선보이는 프랜차이즈형 커피가 등장했다. 이들은 카페 공간을 줄이고 테이크 아웃 방식의 판매를 활용해 중간 유통 가격의 거품을 없앤 것이 특징이다. 저렴한 가격으로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세균을 옮기는 주요 원인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스마트폰 살균 충전기가 등장했다. 충전기에 스마트폰을 꽂아두면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세균 살균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 증상을 겪는 현대인들이 증가하면서 두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최근 탈모 방지를 위한 다양한 제품들도 출시되었다. 한방샴푸에 이어 의약외품으로 출시된 샴푸, 그리고 두피 한방 스프레이와 두피 마사지 기구 등 다양한 용도의 두피 관련 제품들로 탈모를 방지하고 모발굵기를 개선할 수 있다. 따로 두피케어샵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없이 시간과 비용을 아껴주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침식사와 끼니를 거르는 바쁜 소비자들을 위해 찌개나 국 형태의 컵라면이 출시되고 있다. 콩나물뚝배기, 감자탕 큰사발면 등 식당에서 사먹기에 비싸고 직접 해먹기엔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음식을 간편하게 컵라면으로 즐길 수 있다.
최근 유산균 관련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기존의 유산균 발효유인 요구르트의 용량과 크기를 대폭 늘린 제품이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첨가한 츄잉 캔디 제품 등이 그 예이다. 소비자들이 좀 더 간편하게 유산균을 섭취하며 건강을 챙길 수 있다.
키오스크를 활용해 손님의 주문을 받아 운영하는 매장이 점차 늘고 있다. 줄 서는 시간을 줄여주고 간단한 사용법과 결제방식으로 매장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돕는다. 키오스크는 최근 패스트푸드점부터 극장, 대학교 학생식당까지 다양하게 도입되고 있다.
혼자 여행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일본,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캡슐호텔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일반호텔보다 가격도 저렴해 많은 여행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인천공항에서도 캡슐 호텔형식의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형 유통업체가 자체적으로 탄생시킨 브랜드로 만든 PB( Private Brand) 상품의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실질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구매와 가성비를 점점 더 중시하고 있다. 계속된 경기불황으로 고객들의 소비심리와 구매력이 크게 주춤하게 된 것이 큰 요인이다. 이에 유통업계는 가격을 낮춘 양질의 자사 상품을 선보여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스웨덴의 거대한 ‘가구 공룡기업’인 이케아가 롯데 아울렛과 함께 고양점 이케아를 열었다. 고양점 이케아는 가구, 생활용품, 인테리어 용품 등을 다양하게 전시하는 내부 쇼룸을 선보였다. 실제 같은 다양한 공간 인테리어가 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