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부대’란 팬덤과의 동일어로 팬 집단을 일컫는 말이다. 1980년대부터 대중음악의 부흥이 이뤄졌고 그 중심에 있던 조용필의 오빠부대가 오늘날까지 이어졌다. 그리고 오늘날까지 시대에 맞춰 오빠부대, 즉 팬들의 문화는 계속 변화하고 있다. 시대에 따라 팬들이 수집하는 물품과 스타에게 주는 선물, 그리고 응원도구가 달라졌다.팬덤이라는 것이 만들어지기 시작한 1980년대의 응원문화는 내가 응원하는 가수의 CD나 TAPE를 수집했고, 직접 만든 쿠키를 주는 등 개인적인 응원이 많았다.1990년대는 H.O.T, 젝스키스와 같은 아이돌이 등장했다. 팬들은 스타의 인터뷰나 사진이 실린 잡지, 광고 제품과 브로마이드를 모았고 플랜카드로 응원을 시작했다. 우비를 입고 풍선을 흔들었다. 그리고 응원하는 마음을
올해는 국제적인 스포츠 대회인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이 열리는 해이다. 이러한 국제적인 스포츠 대회 전후로 항상 따라오는 것이 기업들의 마케팅 전쟁이다. 전 세계인의 시선이 하나로 모여지는 행사인 만큼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경제적 이익 창출 효과는 막대하다. 그렇다면 큰 국제적 스포츠 행사 개최를 앞둔 시점에서 스포츠 마케팅의 유형은 무엇이 있을까?#1. 스폰서쉽스폰서쉽은 기업이 대회를 위한 자금을 부담하고, 그 대신 대회가 진행되는 기간동안 대회 명칭을 내걸고 다양한 공식적인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대회 주최측에서는 개최를 위한 자금을 확보하고,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게 된다. 국내 유일의 올림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