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시장은 난항을 겪고 있다. 책은 주요 매체로서의 지위를 잃어가고 있다. 책을 대체할 다른 매체들이 많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인의 생활시간 변화상’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하루 평균 독서 시간(평일 기준)은 6분이다. 사실상 독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다. 지면 매체를 통한 홍보도 큰 성과를 거두기 어려워졌다. 드라마나 영화 혹은 예능 프로그램과 같은 외부 요인으로 책을 홍보하는 것도 단기적인 효과일 뿐이다. 이러한 상황에 출판사도 다른 방식의 마케팅을 시도하기 시작했다.책을 읽기 어려운 독자들을 위해 등장한 '팟캐스트'는 줄거리나 감성을 살려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출판 마케팅의 한 가지 방법이다. 대표적인 팟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