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표적인 레드오션 시장 세 가지를 들면 커피, 치킨, 화장품 업종이 떠오른다. 경쟁이 치열해서 성공을 보장하기 힘들다는 레드오션이다. 화장품 업계는 "국내 뷰티 시장이 레드오션인 데다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니즈에 맞추다 보니 신제품 출시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타겟 확장에 대한 고민이 늘어난다"며 "매년 다양해지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매력적인 상품 출시만이 뷰티 트렌드를 이끌 수 있다"는 법칙을 강조한 바 있다. 오랜 기간 레드오션을 벗어나지 못하는 뷰티시장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브랜드는 존재한다. 2020년을 맞아 차세대마케팅리더 브랜드팀은 10대, 20대, 30대 여성을 대상으로 립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기준 관련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