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갤럭시 Z플립, 톰 브라운과 콜라보레이션 진행대부분의 스마트폰이 고기능을 탑재하고 사양이 비슷해지면서 기능이 아닌 외적 부분에 변화를 주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펼치고 신제품 공개 행사를 패션쇼 형식으로 진행하는 등 패션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는 중이다.지난 2월 삼성전자는 바(Bar) 형태의 스마트폰이 아닌 색다른 형태의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갤럭시Z플립은 접혀서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크기, 빛에 따라 다르게 보여지는 색상을 강조한 감각적인 디자인의 스마트폰이다.갤럭시Z플립 출시 당시 진행했던 미국 명품 브랜드 톰 브라운과의 협업은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갤럭시Z플립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일조했다. 당시 톰 브라운 한
지난 3월, 삼성전자는 자사의 '갤럭시10' 출시와 함께 블루투스 이어폰인 '갤럭시 버즈'를 발표했다. 잇따른 4월에는 애플에서 기존 제품에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한 '에어팟 2세대'를 발표했다. 스마트폰 시장의 대표적 두 기업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을 발표하면서,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의 규모 성장뿐 아니라 기술의 패러다임 역시 변화했다.초반에 블루투스 이어폰이 각광을 받은 이유는 '편리성'이었다. 핸드폰과의 연결 선이 사라지면서 줄이 꼬이거나, 의도치 않게 빠지게 되는 불편함을 해소하여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현대에는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들이 사용화되고, 삼성과 애플 같은 굵직한 기업에서 스마트폰 제조 기업에서 직접적으로 블루투스 이어폰을 제작하면서, 블루투스 이어폰 역시 하나의 '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