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식주컴퍼니 김민지 그룹장 '런드리고의 혁신적 마케팅 성공사례'팀스파르타 김정훈 팀장 '팀스파르타의 브랜드 성공 히스토리' 지난 4월 19일(금),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주최하는 '제 125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는 매월 세 번째 금요일에 진행되는 최고경영자 조찬 세미나로, 각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과 글로벌기업 CEO, CMO를 초청해 다양한 산업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 실패 사례등을 공유하며, 기업간 정보 교환, 협력을 위한 교류의 장이다.이번 '
2024.04.22 09:50
-
이름하여 대(大) 컨텐츠의 시대이다. 아니, 단(短) 컨텐츠의 시대이다. 컨텐츠는 갈수록 짧아지는데 이와 모순되게 스마트폰을 붙잡고 있는 시간은 늘어났다. 하루에도 수만개의 컨텐츠가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매월 새로운 드라마, 예능, 영화 등이 여러 OTT에 공개된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PC 이용 시간은 약 5시간이다. 지난해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달 숏폼(틱톡·유튜브·인스타그램) 플랫폼의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은
2024.04.22 09:48
-
1997년 한국에 들어와 소비자들에게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인식된 지 27년, 아웃백이 변화된 소비자 특성에 맞춰 ‘캐주얼 다이닝’으로 브랜드 리포지셔닝에 나섰다.지난 18일, 정필중 아웃백 직영사업본부 본부장(전무)는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아웃백 광화문D타워점에서 열린 ‘아웃백 미디어 소간담회’에 참석해 가족 단위 외식 공간에서 현대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캐주얼 다이닝으로 변모를 통해 친구, 연인, 2인 고객을 포함한 2030 소비자로 확대하기 위해 브랜드를 재정비하고 있다고 전했다.브랜드 정체성을 재정의한 신규 캠페인 ‘러
2024.04.22 09:47
-
지난 8일, 햄버거 프랜차이즈의 대표주자 버거킹이 대표메뉴인 와퍼를 오는 14일부로 40년만에 판매 종료한다는 공지를 올렸다. 이에 고객들은 단종에 대한 큰 아쉬움을 드러내며 SNS 상에서 큰 화제가 되었다. 고객들의 문의에도 답을 내지 않던 버거킹 측은 홈페이지에 “와퍼의 판매를 종료하는 것은 맞다”고 했으나, 뒤이어 “와퍼 40주년을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라고 밝히며, 판매 종료 공지가 와퍼 리뉴얼에 대한 노이즈 마케팅임을 시사했다. 고객들은 노이즈 마케팅으로 인지할 여지가 없는, 고객을 기만하는 행위일 뿐이라고 해
2024.04.15 06:48
-
한국의 주류 시장에서는 최근 소주의 도수가 저조해지는 트렌드가 두드러지고 있다. 작년 4월 진로(진로이즈백)가 16.9도에서 16.5도로, 이어서 하이트진로의 참이슬 후레쉬가 지난 2월 16.5도에서 16도로 도수가 낮춰진 사례들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하이트진로의 '참이슬 후레쉬'(참이슬 fresh)는 뿐만 아니라하이트진로의 참이슬라인업은 제조 공법도 바꿨다. 대나무 활성 숲을 활용한 정제과정을 4번에서 5번으로 늘려 불순물을 줄이고, 패키지 디자인을 정이 느껴지는 필기체에서 대나무를 형상화 필기체로 전환했다. 이슬 방울 또한 진
2024.04.15 05:32
-
지난 달 28일, 하이트진로는 기존 ‘진로 소주’의 정통성을 살리면서도 차별화된 주질과 패키지로 완성한 신제품 ‘진로골드’를 출시했다. 진로골드는 가정에서 가볍게 즐기는 음주문화의 확산으로 다양해진 소비자 입맛과 저도주 트렌드를 반영해, 더욱 다양한 소비자층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진로골드는 병 (360ml) 제품을 우선 출시하고, 지난 9일, 가정용 제품 페트 (550ml)를 이어서 출시했다. 하이트진로는 진로골드 출시를 통해 국내 1위 소주 브랜드 참이슬, 제로슈거 1위 진로와 함께 소주 시장
2024.04.15 05:31
-
세븐일레븐, 아침 타임세일과 모닝구독 실시최근 식품 및 외식 물가 상승으로 인해 편의점에서의 아침식사 수요가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작년 대비 오전 6∼10시에는 삼각김밥, 김밥, 샌드위치 등의 아침 식사 상품 매출이 약 30% 증가했다. 특히 삼각김밥은 작년 대비 50%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여 높은 관심을 끌었다. 세븐일레븐은 건강한 아침 식사를 선호하는 20·30대를 대상으로 '쏙삼 주먹밥'을 새롭게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아침 시간대 활동량 증가와 함께 젊은 세대들의 건강한 식단 선호 트렌드로 편의
2024.04.15 05:24
-
2024.04.15 05:23
-
대상㈜ 종가가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4 제11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김치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21일 밝혔다. 2014년부터 매년 한국마케팅협회가 조사해 발표하는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는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안심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지표다. 올해는 전국 소비자 3000명을 대상으로 제품 품질, 사후 서비스, 디자인, 추천의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60개 산업 부문에서 1위 브랜드를 선정했다. 이번 조사에서 종가는 김치
2024.04.09 15:25
-
4월 1일 만우절은 악의 없는 거짓말로 서로를 속이는 날이다. 만우절의 유래는 프랑스의 새해가 1월 1일로 변경됨에 따라 기존의 새해였던 4월 1일이 만우절이 됐다는 설, 부활절에 상연된 기적극에서 유래했다는 설 등 다양하다. 서양에서 시작된 만우절이라는 풍습이 한국에서도 하나의 행사로 유행하고 있다는 것은 흥미롭다. 한국에서는 서로를 속인다는 점에서 다른 명절들과는 다르게 가볍고 재치있는 만우절을 활용해서 독특한 마케팅을 선보이기도 하는데, 올해도 다양한 곳에서 만우절 마케팅이 전개됐다.◆ 식품 업계의 만우절 마케팅만우절 마케팅
2024.04.07 22:20
-
2024.04.07 22:19
-
생성형 AI는 기계가 콘텐츠, 예술, 음악 등을 만들고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의 하위집합으로 여러 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이다. 생성형 AI는 독특하고 독창적인 결과를 생성하기 위해 인간의 행동, 사고 과정 및 창의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기계가 입력 매개변수와 이전에 학습한 패턴을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나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즉, 기존 데이터를 단순히 가공하거나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성하는 AI 접근 방식인 것이다. 국내 게임사
2024.04.07 22:16
-
지난 4월 1일 만우절은 ‘가벼운 장난이나 농담으로 웃음을 주는 날’로, 프랑스에서 유래된 것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16세기 당시 신년은 3월 25일이었기 때문에 그때부터 4월 1일까지 춘분제 행사를 지내며 마지막 날인 4월 1일에 선물 교환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던 중 샤를 9세가 달력 계산법을 그레고리력으로 바꾸어 신년이 현재의 1월 1일이 되었으나 이 소식이 모든 사람들에게 미치지는 못했고, 소식을 듣지 못한 사람들이 그대로 4월 1일에 선물을 교환하며 춘분제를 지냈다. 이런 사람들을 ‘4월의 바보’ 라고 놀리며 만
2024.04.07 22:14
-
K푸드, 즉 한국의 음식 문화는 국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 요리는 고유한 맛과 다양한 조리법으로 유명하며, 건강한 식습관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K푸드의 인기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발효 식품이나 채소 중심의 한국 요리는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한국 요리의 인기는 한류 열풍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한국 드라마, 음악, 영화 등 한류 콘텐츠의 세계적인 인기로 인해 한국 음식에 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한류 열풍은 K푸드를 세계 각지로 소개하고 보급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실제로 영
2024.04.07 22:13
-
현대 사회에서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개인의 건강 관리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하였고, 이는 헬스케어 시장의 급속한 성장을 이끌었다.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은 더 이상 건강을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로만 정의하지 않는다. 건강은 이제 웰빙,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총체적인 상태로 인식되며, 이는 헬스케어 산업의 방향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통증 관리 시장은 헬스케어 산업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 중 하나이다. 글로벌 데이터 분석 기업인 Data
2024.04.01 16:18
-
한국 유튜브 뮤직에서 음원 길이가 짧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 유튜브 뮤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최근에 나온 곡인 여자아이들((G)I-DLE)의 "Fate"는 2분 53초, 투어스(TWS)의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는 2분 36초, 르세라핌(LE SSERAFIM)의 "Easy"는 2분 44초로, 짧고 강렬한 음악이 주류로 부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짧은 음원들이 높은 순위를 장악하며 뮤직 시장에서 점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기곡의 특징은 짧고 빠른 노래...최신 음반들은 대개 2분 중후
2024.04.01 09:50
-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 (법인명 당근마켓)이 지난 25일 ‘동네 벚꽃 사진전’을 내달 7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당근은 이웃 동네 거리 설정을 통해 중고 거래, 이웃 커뮤니티 홍보, 동네 정보 공유와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동네 벚꽃 사진전은 매년 개화시기에 맞춰 동네 생활에 올라오는 다양한 벚꽃 사진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당근은 벚꽃 개화 시기가 되면 당근마켓 동네생활에 벚꽃 풍경을 볼 수 있는 장소를 묻고 추천하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는 것에 착안했다. 사진전은 동네생활 글 목록에서 ‘동네 벚꽃 사진
2024.04.01 09:40
-
4월 1일은 매년 만우절로 알려진 날이며, 이는 특정한 종교나 역사적 배경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장난을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날이다. 이날을 맞아 기업들은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랭키파이의 분석에 따르면, 만우절에 대한 관심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띄고 있다. 여성의 경우 54%로 더 높은 관심을 보이며, 연령별 관심도 역시 상당한 차이를 보였는데, 10대에서는 29%, 20대에서는 32%, 30대에서는 19%, 40대에서는 14%, 50대에서는 6%의 관심도를 보였다. 이
2024.04.01 09:35
-
예년에 비해 더 빨리 개화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벚꽃이 아직까지 감감무소식이다. 특히 중국 북부를 휩쓴 황사가 한반도 전역으로 넘어오며 29일 황사비가 내렸고, 미세먼지 농도 역시 ‘매우 나쁨’ 수준을 기록했다. 전국 유명 벚꽃 축제는 대부분 이번 주말 개최되나, 벚꽃이 제대로 피기는커녕 ‘미세먼지’만 날리고 있기에 각 지자체는 비상에 걸렸다. 벚꽃 ‘있는’ 벚꽃 축제로 관광객들을 맞이하기 위해 각 지자체들이 여러 방안을 내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긴 벚꽃길로 유명한 대전 동구의 ‘대청호 벚꽃 축제’는 작년 축제 기간보다 이르게 벚꽃
2024.04.01 0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