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회사에서 글로벌 콘텐츠 기업이 되기까지, 몽키랩
4차 산업혁명을 맞은 기업들은 콘텐츠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콘텐츠(Contents)는 다른 분야에 비해 자본금 대비 수익률이 높게 나타나는 시장으로, 아주 매력있는 시장이다.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동시에 발전하고 있는 시장이다. 이 콘텐츠 시장에 마케팅을 결합한 '콘텐츠 마케팅' 역시 각광받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몽키랩(Monkeylab)은 바로 이 콘텐츠 마케팅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든 기업이다.
몽키랩은 '뻔한 것을 뻔하지 않게'라는 슬로건을 달고, 여러 회사의 콘텐츠 마케팅 외주를 받아 진행하는 콘텐츠 위주의 기업이다. 직원들은 마케팅, 디자인, 에디터, 총 3개의 팀으로 구성되어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기업의 구성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 기존에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들과는 다른 생산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아직은 총 직원 수가 50명도 채 되지 않는 중소기업이지만, 매출현황을 보면 큰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콘텐츠 산업은 위험도 역시 존재하지만, 그 만큼 투자 대비 높은 이윤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의 당 사의 전망은 좋을 것으로 보인다.
몽키랩의 대표 작업물을 소개하자면 이렇다. 아우디(AUDI) 온라인 매거진 발행, 최초의 온라인 남성 잡지 맨온(MENON) 발행, 버츠비 소셜 마케팅 프로젝트 등 디지털 콘텐츠 발행이 주가 된다. 맨온 뿐 아니라 레온이나 이코노미 조선 등 온라인 잡지 발행 역시 활발한 것으로 보인다.
활발한 콘텐츠 마케팅 활동을 발판으로, 몽키랩은 2014년 11월 중국으로 진출했다. 베이징에 지사를 삼고, '글로벌 콘텐츠 마케팅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자 한 것이다. 타국에 비해 까다로운 중국 진출의 관문을 통과하고, 베이징 주재 한국 공관들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해 온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의 파급력은 기존의 시장들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콘텐츠 기업으로서 해외에 발판을 마련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몽키랩은 바로 이 점을 알고 해외 중에서도 우리 나라와 교류가 활발하고 탄탄한 경제력을 지닌 중국으로 진출한 것이다.
사실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것이 겉보기에는 쉬워 보일 수 있다. 요즘 많은 회사들이 '바이럴 마케팅',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이라는 그럴듯한 이름만 걸고 제대로 된 검증을 받지 않은 콘텐츠들을 생산해내고 있다. 그렇기에 소비자들은 더욱 양질의 콘텐츠를 선택하여 소비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되었다. 이렇게 넘쳐나는 콘텐츠 속에서 몽키랩은 양질의 콘텐츠 마케팅을 소비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