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충실한 마케팅 기법으로 소비자를 사로잡다

종근당 건강 로고 / 종근당 건강 공식 홈페이지

“대한민국 대표 헬스케어 기업, 종근당 건강. 연령별, 상황별, 기능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으로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건강기능식품 섭취율과 판매율에서 국내 1위를 달성한 종근당 건강의 성장 비결을 알 수 있는 문장이다. 높은 연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이들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중심에 설 수 있었던 비결은, ‘소비자별 맞춤형 제품’에 있다. 생애주기별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연령이나 상황별로 소비자가 처한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해줄 수 있는 ‘맞춤형 제품’을 선보인 것이다. 종근당 건강이 소비자 타게팅은 어떻게 했는지, 소비자별로 어떤 맞춤형 제품을 선보였는지 살펴보자.

다이어트에 대한 걱정 고민 끝, ‘올컷 다이어트’

위 : 올컷 다이어트, 아래 : ‘2019 브랜드 고객 충성도'에서 대상을 수상한 올컷 / 종근당 건강 공식 홈페이지

살아가면서 건강상의 이유든 미용상의 이유든, 다이어트에 대한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식품 브랜드 폰타나에 따르면, 다이어트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다고 응답한 20~30대 여성의 비율이 71%에 이른다고 한다. 최근에는 40대 여성들도 다이어트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며, 무리한 다이어트로 여름철 빈혈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여성들의 고민을 타게팅하여 나온 제품이 ‘올컷’이다.

올컷은 나이가 들며 변해가는 여성의 몸에 알맞은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해 탄생했다. 단식이나 원푸드 등 무리한 다이어트로 건강은 망가지고, 계속해서 실패만 경험하는 다이어터들을 타게팅 제품이다. 올컷은 아침과 저녁, 하루에 두 번만 섭취하면 된다. 각 포에는 식약청에서 인증받은 체지방량 감소와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원료들이 포함돼있어, 체계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보조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덜어줬다. 올컷은 ‘2019 브랜드 고객 충성도 대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달성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우수한 제품력과 소비자에 대한 높은 공감 및 이해력이 대상 수상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내 아이 키 성장 프로젝트, 아이커

아이커 / 종근당 건강 공식 홈페이지

아직 성장기에 있는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내 자식의 영양 관리에 관한 걱정이 많을 것이다. 해가 지날수록 더워지는 여름 날씨에 야외활동이 잦은 아이들의 영양 관리에 대한 관심 및 걱정이 높아지며, 영양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 키 성장에 대한 부모들의 근심도 늘어났다. 이에 따라 키 성장과 영양 관리를 함께 챙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는데, 종근당 건강이 이런 부모들의 마음을 타게팅한 제품을 선보였다. ‘아이커’가 그 주인공이다.

아이커는 식약청에서 국내 최초로 어린이 키 성장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이다. 키 성장은 기본이고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소까지 포함돼있어, 성장의 골든타임을 놓치고 싶지 않은 부모들의 마음을 정확히 타게팅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아이들이 더욱 맛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맛을 개선하며 부모뿐만 아니라 아이들까지 고려한 제품력을 보여줬다. 이러한 이들의 노력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및 애착도가 증가하며, 올컷과 함께 ‘2019 브랜드 고객 충성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키 성장과 영양 관리가 모두 가능한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아이커. 무한한 가능성을 입증하며, 제품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년의 품격을 다시 세우다, ‘리얼맨’

리얼맨 / 종근당 건강 공식 홈페이지

'리얼맨’은 갱년기에 접어든, 중년 남성들을 타게팅한 제품이다. 줄어드는 근육량과 늘어나는 지방량, 만성피로 등으로 고민이 많은 중년 남성들을 위해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했다. 종근당건강의 타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식약청에서 인정받은 원료를 사용하고 인체실험을 통해 남성호르몬이 개선되는 걸 확인했으며, 혈행 및 뼈 건강을 높이고 면역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끔 도와줬다. 즉, 중·노년 남성을 위한 활력 토털케어 역할을 한 것이다.

지난 10월에 출시된 리얼맨은, 출시 1년도 채 안 된 지난 7월에 첫 완판을 기록했다. 최근에는 JTBC '뭉쳐야 산다‘라는 예능 프로그램과 협업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남성의 활력을 증진하는데 필요한 영양 성분을 모아, 남성들의 자신감을 되찾아 준 리얼맨. 이들의 성장세가 주목되고 있는 시점이다.

종근당 건강은 이처럼 뛰어난 소비자 ‘타게팅’과 소비자별 ‘맞춤형 제품’을 선보이며, 국내 1등 건강기능식품의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마케팅의 기본은 소비자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라 했던가. 기본에 충실한 이들의 마케팅 기법이 장점으로 작용하며, 소비자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대한민국 헬스케어 대표기업’이란 타이틀을 지닌 종근당 건강. 지속적인 연구와 끊임없는 소비자 분석으로, 제품력 상승에 박차를 가하는 이들의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