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9.21 토 22:00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제조
“이젠 집에서도 즐긴다!” 홈카페 족을 위한 분말 스틱 음료 각광-기존의 단순한 믹스커피에서 홈카페 족을 겨냥한 콜드브루, 밀크티 스틱 음료까지 등장..
 

그간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던 홈카페가 최근 대중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홈카페는 ‘홈(home)’과 ‘카페(café)’의 합성어로 집에서 커피 전문 브랜드 못지않게 나만의 커피를 즐기는 것을 뜻한다. 홈카페 시장이 성장하면서 특히 커피 머신 관련 제품이 우후죽순 늘어났다. 하지만 가볍게 홈카페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은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인 커피 용품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홈카페 족을 위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분말 스틱 음료 제품이 출시됐다. 기존 원두 스틱 음료나 믹스커피 스틱음료 와는 달리 커피 전문점에서 즐길 수 있었던 맛과 비주얼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롯데네슬라코리아의 '네스카페 콜드브루', '네스카페 콜드브루 라떼' / 롯데네슬라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커피 마니아들 사이에서 ‘콜드브루’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콜드브루’는 기존 에스프레소와 달리 찬물로 천천히 뽑아 쓴맛이 덜하고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이다. 그동안 기존 커피 전문점이나 편의점에서 맛볼 수 있었던 ‘콜드브루’를 이젠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스틱 음료 ‘네스카페’ 시리즈로 유명한 롯데네슬레코리아가 스틱형 콜드브루 제품인 ‘네스카페 콜드브루’, ‘네스카페 콜드브루 라떼’를 선보였다. ‘네스카페 콜드브루 라떼’는 ‘네스카페 콜드브루’에서 신선한 우유를 더해 콜드브루 특유의 깔끔한 맛에 부드러운 풍미를 담았다. 특히 스틱 라떼 제품 중 업계 최고 수준인 40%의 우유 함유량으로 커피 전문점 수준의 콜드브루 라떼의 맛과 밸런스를 선사한다. 그뿐만 아니라 제품 패키지를 100% 사탕수수를 이용한 생분해성 친환경 종이로 만들어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모습도 보였다.

롯데네슬레코리아 관계자는 “최근 콜드브루 마니아층이 많아지면서 이들이 보다 편리하게 카페 퀄리티의 콜드브루를 즐길 수 있도록, 휴대․보관․음용이 용이한 분말 스틱 타입의 ’네스카페 콜드브루’를 선보이게 됐다”라며 “이번 라떼 제품 출시를 통해 ‘네스카페 콜드브루’ 라인업을 강화함으로써 올여름 색다른 콜드브루를 원하는 커피 애호가들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티젠 '말차레몬에이드' / 티젠 공식 홈페이지

여름에 가장 잘 나가는 커피 전문점 음료를 꼽으라면 ‘에이드’가 빠질 수 없다. 차 전문 기업 티젠에서 분말스틱형 에이드 ‘말차레몬에이드’를 출시했다. ‘말차레몬에이드’는 제주산 유기농 말차의 감칠맛과 레몬의 상큼함이 어우러진 새콤달콤한 풍미가 특징이다. 찬물이나 탄산수에 스틱을 넣고 저어서 마시거나 아이스크림이나 요거트, 슬러시에 가미하여 취향껏 즐길 수 있다. 또한 한 잔에 20kcal의 부담 없는 저칼로리 음료이며, 설탕도 들어있지 않아 건강을 챙기고 싶은 홈카페 족에게는 안성맞춤인 음료다. 요즘같이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피로회복에도 탁월해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이 마시면 좋다.
 

공차의 '초코 밀크티 스틱' / 공차코리아 인스타그램

반면 겨울 대표 음료로 밀크티를 즐기는 소비자도 적지 않다. 이제는 집에서 밀크티도 편히 즐길 수 있다. 대만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가 MD 상품으로 ‘초코 밀크티 스틱’을 출시했다. ‘초코 밀크티 스틱’은 공차만의 프리미엄 블렌딩 레시피로 탄생했다. 정성스럽게 선별한 프리미엄 블랙 티에 초코 파우더를 48%를 넣어 더욱 진하고 풍부한 초코 밀크티 맛을 느낄 수 있다. 공차코리아는 자사 딸기 시즌메뉴 100만 잔 판매를 기념하여 시즌 메뉴 구입 시 ‘초코 밀크티 스틱’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제품 인지도를 높였다. ‘초코 밀크티 스틱’뿐만 아니라 공차만의 노하우를 담은 ‘블랙 티’, ‘얼그레이 티’도 스틱 형태로 즐길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공차를 즐길 수 있는 일명 ‘홈공차’는 많은 소비자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3개월간 커피를 집에서 즐기는 응답자 비율이 2014년 26.8%에서 2017년 30.9%로 3년 동안 약 4%나 증가했다. 또한 커피전문점, 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커피를 사 먹는 것보다 집에서 커피를 마시는 응답 비중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홈카페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분말 스틱형 음료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음료보다는 커피 전문 브랜드에서만 접할 수 있었던 음료를 분말 스틱 제품으로 출시하는 등 홈카페 족의 마음을 사로잡는 전략이 앞으로 중요할 것이다. 

 

박소정 기자  korll3512@gmail.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홈카페#홈카페 족#네스카페#공차#분말스틱제품

박소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