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색은 무엇인가요?

사진관에서 강요하는 증명사진은 파란 배경과 양쪽 귀와 눈썹을 드러내, 정면을 응시하는 단정한 모습이다. 여기에 새로운 변신을 한 사진작가가 있다. 파란 배경을 걷고, 자신과 가장 어울리는 배경색을 깔아 사진을 촬영한다. 단정함을 강요하는 기존의 증명사진과 달리, 본래 자신을 증명하는 사진을 찍는 ‘나’를 찾아주는 사진관 ‘시현하다’이다.

시현하다 대표 '김시현' 님 / 시현하다 공식홈페이지 레코더즈

스마트폰을 이용한 촬영과 보정이 흔해진 최근, 굳이 ‘시현하다’를 찾아가 증명사진을 촬영하는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시현하다 대표 김시현 씨의 인터뷰 중 ‘모두 자신만의 색이 있다.’를 통해 작가가 촬영한 증명사진의 큰 특징이 ‘배경 색’ 임을 알 수 있다. 맞게 정해진 규격과 색으로 촬영되는 증명사진에서 인물을 제외하고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배경을, 모델이 가장 잘 묻어나는 색을 선택해 바꿔가며 촬영한다. 이는 시현하다가 특별한 사진관으로 인식된 가장 큰 계기가 되었다.

시현하다에서 촬영한 증명사진 / 네이버블로그 홍새의 인생

또 다른 차이점은 ‘대화’이다. 카메라 앞에서 기 전부터 상담을 통해 담고자 하는 인물의 매력과 눈빛 등을 파악하고 작업에 들어간다. 고객 개개인의 개성을 충분히 살려 사진에 담는 것 또한 시현하다의 장점이다. 딱딱한 정자세가 아닌 각자의 개성이 담긴 표정과 미소, 무표정임에도 사진의 느낌과 분위기가 다르다.  

여러색의 배경과 포즈로 증명사진을 촬영한 모습 / 시현하다 공식홈페이지 레코더즈

김시현 작가의 좌우명은 ‘최소한에서 최대한으로 시현한다’ 고 설명한다. 제한적이고 검소한 장비들이지만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증명사진은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 다른 사진들에 비해 제한적이지만 그 안에서 최대한의 결과물을 이끌어 내는 것이 그녀의 큰 목표이다.  

인기가 많아 매달 예약제로 촬영이 진행되는 ‘시현하다’. 김시현 작가의 꿈은 일반 사진관을 만드는 것이다. 공장처럼 찍어내는 사진이 아닌, 작가와 대화와 소통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의 증명사진을 찍어 줄 수 있는 공간을 소원한다. 나의 아름다운 순간을 기록하기 위해 그녀와 특별한 사진을 남겨보는 것이 어떨까.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