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보는 것이 아닌 가치있는 유튜브

유튜브 영상컨텐츠 제작으로 직장인 투잡이 가능한 세가지 이유 포스트 청춘 미디어 / 청춘 미디어 공식 포스트

  누군가의 특별한 이야기가 담겨있는 유튜브. 유튜브는 더 이상 뗄레야 땔 수 없는 존재가 되면서 대중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력을 볼 수 있다. 유튜브는 단순 영상을 시청하는 플랫폼이 아닌 가치 있는 정보를 얻는 유튜브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했다. 

 유튜브가 최고가 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 몇 년 전만 해도 온라인 매체 시장은 네이버와 카카오톡이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마케팅, 홍보 등 비용 부담이 적은 플랫폼인 유튜브를 이용하게 되면서 한국 시장은 물론 전 세계가 유튜브로 뻗어 나갔다. 유튜브를 이용하는 주요 계층은 z 세대이다. 이들은 종합적이고 많은 정보를 보기보다는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보며 사진이나 텍스트보다 영상에 더 쉽게 반응한다는 특성으로 유튜브가 대세가 되는 데에 빠질 수 없다. 또한 대중들은 수동적이지 않고 주체적으로 나타나면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한다. 무조건 소비하는 것이 아닌 본인이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면서 유튜브는 날로 성장하고 있다. 

한화토탈 회사원의 브이로그 / 한화 TV 유튜브 채널

 기업들은 소비자와 소통하고 동시에 홍보하는 방법으로 유튜브를 이용했다. 대표적인 예로 한화 TV를 들 수 있다. 한화 TV는 한화의 브이로그와 사회 공헌 등 영상을 올리며 기업 직장의 생활과 유익한 정보들을 전달하고 하나의 홍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YES24는 2019년 상반기 국내 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도서 판매 자료를 바탕으로 올해 출판 트렌드 키워드를 #책으로_배우는_유튜브로 제시했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점차 막강해지면서 유튜브 운영에 필요한 영상 기술을 책으로 배우고자 하는 독자들이 늘어났고, 인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개된 도서가 큰 인기를 끄는 트렌드가 감지됐다고 한다.

 유튜브는 기존의 영상 시청에서 홍보성, 정보성 등 다양한 콘텐츠로 변화하고 있다. 1인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증가와 계속해서 만들어지는 새로운 콘텐츠로 유튜브가 어떻게 성장해갈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