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10.17 목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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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0대 브랜드_ 카페 브랜드 발표2019년 20대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을 많이 받은 카페 브랜드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하는 커피전문점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주요 고객인 20대 커피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유럽, 미국, 일본 등에 이어 한국이 세계 6위 커피 소비 국가에 올랐으며, 2018년 기준 20세 이상 인구의 국내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약 353잔인 것으로 나타났다. 혼자만의 시간을 위해, 친구나 동료와의 과제, 친목 도모, 회의 등 다양한 이유로 카페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졌다.

커피사진 / pixabay

커피 소비량이 활발한 20대에 초점을 맞춰 2019년 20대의 카페 브랜드 선호도, 카페 선택 및 방문의 기준을 조사했다. 유명 카페 브랜드 약 30개를 선정하여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다. 20대 초반, 중반, 후반으로 나눠 160명을 대상으로 2019년 8월 19일부터 8월 21일까지 3일 간 조사를 진행했다.

가장 선호하는 10대 카페 브랜드는  ▲공차 ▲달콤커피 ▲스무디킹 ▲스타벅스 ▲요거프레소▲이디야 ▲카페베네 ▲커피빈 ▲탐앤탐스 ▲투썸플레이스 ▲파스쿠찌 ▲할리스커피 (브랜드명 ㄱㄴㄷ 순)로 조사됐다.

또한, 20대의 카페 브랜드의 선택 기준 1순위는 “접근성 (38.2%)”인 것으로 나타났다. “맛 (21.7%)”과 “가격 (13.4%)”, “카페의 분위기 (8.3%)”가 그 뒤를 이어 20대들의 카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20대가 자주 방문하거나 선호하는 브랜드에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한 “이디야 커피 (60.5%)”와 “스타벅스 (59.2%)”의 매장위치도 “접근성”을 고려한 전략이 숨어있다. “이디야 커피”는 지역별 수요에 맞춰 매장을 내는 ‘포인트 투 포인트’ 전략을 통해 주변 수요가 충분할 때 매장을 내는 입점 전략을 펼친다. “스타벅스”는 ‘허브 앤드 스포크’ 전략을 구사해 유동인구가 많은 특정 지역에 매장을 집중시키는 전략을 펼친다. 2018년 10월 기준, 전국 매장수는 이디야가 2,142개, 스타벅스는 1,20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두 카페의 전략과 매장수를 살펴볼 때, 두 카페 모두 소비자의 수요와 접근성을 고려한 입점 방식을 택하였고, 이 방식이 두 카페 브랜드로 하여금 선호도 1위와 2위를 차지하게 된 비결이다.

2019 “20대가 사랑하는 카페 브랜드” 는 한국마케팅협회 차세대마케팅리더 브랜드팀의 기획 및 조사와 함께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발표된다. 20대의 소비패턴과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에 대한 리서치는 월 1회 실시된다.

한준서 기자  joonseo1999@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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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커피전문점#스타벅스#이디야커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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