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은 ‘편리’, ‘실속’, ‘사회공헌’, ‘마케팅’

20대들이 선호하는 대한민국 기업은 무엇일까? 다양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들을 직접 접하고, 취업에 관심이 많은 20대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기업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설문을 통해 일주일 동안 진행되었으며, 약100명에게 평소 좋아하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 3개와 그 이유를 물어보았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뽑힌 기업 5등부터 1위까지 순위를 매겨 분석해보았다.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1위 카카오(Kakao)

1위를 차지한 기업은 ‘카카오(63.6%)’로 카카오톡, 카카오 스토리 등 스마트폰기반 SNS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며 선풍적 인기를 끈 기업이다. 가장 먼저 주목을 끈 서비스는 카카오톡으로 20대뿐만 아니라 전연령층에서 사용하는 메신저이다. 카카오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카카오뱅크, 카카오택시, 카카오뮤직 등 다양한 분야로 서비스들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카카오를 고른 이유를 물어본 결과 ‘편리하게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55%)’, ‘확대하는 사업들이 실용적이라(32%)’, ‘마케팅을 잘하기 때문(13%)’이라는 답하였다. 

2위 삼성(SAMSUNG)

2위로 꼽힌 기업은 ‘삼성(54.5%)’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한국기업 중 유일하게 ‘세계 1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린 회사이며, 국내에 약 63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하며 브랜드에 대한 가치를 계속해서 높이고 있다. 삼성을 선택한 이유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브랜드라 생각해서(47%)’,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잘 해놓은 것 같아서(38%)’,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많은 기여를 했기 때문(12%)’라는 답변이 나왔으며 ‘높은 기술력과 좋은 품질의 제품’, ‘빠른 사후처리’등의 기타 답변도 있었다.

3위 배달의 민족

3위는 바로 ‘배달의 민족(45.5%)’이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배달 어플리케이션으로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배달통, 요기요 등 다른 두 앱을 제치고 점유율 55%라는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업이다. 배달의 민족은 프리미엄 외식 배달 서비스 ‘배민라이더스’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TV나 유튜브에서 배달 음식의 비주얼과 소리를 강조한 마케팅이나 기발한 발상의 유쾌한 마케팅이 특징이다. 조사 결과 배달의 민족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편리하게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52%)’, ‘재미있는 광고와 마케팅(35%) ‘다양한 종류의 음식이 배달됨(13%)’,’의 답변이 주로 나왔다.  

4위 오뚜기

4위로 선정된 기업은 ‘오뚜기(36.4%)’이다. 오뚜기는 대한민국의 식품회사로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주력 판매 상품은 3분 요리류, 컵밥, 라면 등이 있다.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을 목표로 삼으며 상속세 납부, 비정규직 없는 회사 등의 미담으로 좋은 사회적 기업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오뚜기를 고른 이유 역시 ‘사회적으로 공헌을 많이 하며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음’이 압도적으로 우세하였다.

5위(SK)

5위로는 ‘SK(27.3%)’가 선정되었으며, SK는 SK네트웍스를 모기업으로 하는 기업집단으로, 주력 계열사로는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등이 있다. SK는 신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창조에 꾸준히 노력하였으며 주력 기업을 중심으로한 경영전략을 보여주며 업종 전문화가 잘 되어있는 그룹이라 할 수 있다. 특히 SK텔리콤은 무선통신사업,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홈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5G로 연결되는 초연결 시대가 온만큼 안전을 기반으로 한 최고 품질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핵심 경쟁력으로 삼고 있다. SK를 고른 이유로는 ‘품질 좋은 서비스 제공(47%)’, ‘기술력을 보여주는 마케팅’(28%), ‘평소 관심 있는 기업이라서(7%)’가 주로 제시되었다.

1위부터 5위까지 뽑힌 기업들의 핵심 키워드는 ‘편리’, ‘실속’, ‘사회공헌’,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카카오나 배달의민족 같은 경우 서비스가 매우 편리하고 실용적이기 때문에 20대들이 자주 애용하는 만큼 더 선호하는 기업으로 선정된 것 같다. 또한 삼성, 오뚜기, SK의 경우 높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케팅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사람들에게 인상을 남기는지가 큰 요인으로 작용해 보인다. 특히 20대들이 많이 보는 요소가 바로 '사회공헌'으로써 기업의 역할을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사회에 얼마나 기여와 공헌을 하는지가 기업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