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10.17 목 18:00
상단여백
HOME 인사이트 2019트렌드
대한민국을 빛낸 마케팅 우수사례가 한 자리에2019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성황리 개최

2019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수상사 단체사진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19 제7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지난 3월 29일(금) 여의도 전경련플라자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 성과를 창출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격려 · 확산함으로써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2012년 제정되었다. 6개월간의 소비자 조사 및 전문가 심사를 통하여 수상사(자)를 선정하였으며, 시상은 개인, 단체, 소비자조사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경쟁력 강화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개인에게 수여하는 「최고경영자상」은 대기업 부문에서 한샘 최양하 회장, 중소기업 부문에서 코리아런드리 서경노 대표가 각각 수상하였다.
  최양하 회장은 15년 이상 한샘을 이끌어오며 한샘이 종합 인테리어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2017년에는 가구업계 최초로 매출 2조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창출하였다.
  서경노 대표는 셀프빨래방 '워시엔조이'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간편결제서비스 도입,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장비 설치, 마케팅 아카데미 개최 등 고객, 점주와 함께 상생하는 세탁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전문성 · 창의성 ·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고객가치를 창출한 개인에게 수여하는 「The Prize of Entrepreneurship」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고 있는 신혜성 대표(와디즈), '임블리' 및 '블리블리'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하는 임지현 상무(부건에프엔씨), 뇌 과학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정재승 교수(카이스트)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우수한 마케팅 사례를 창출한 마케팅 책임자에게 수여하는 「한국의 마케터」에는 마트몰 최초로 새벽 배송 마케팅을 추진한 김주삼 부장(GS리테일), e커머스 업계에서 큰 성과를 창출한 십일절을 기획한 이영진 팀장(11번가), 그리고 25년 이상 동아오츠카에서 근무하며 기업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판매 실적 향상에 기여한 이진숙 상무(동아오츠카) 등이 선정되었다.

  뛰어난 역량과 매너를 기반으로 트로트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가수 조정민은 「내일의 스타」 상을 수상하였다.

 

  고객가치 중심의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의 변화를 리드하는 기업 및 기관에 수여하는 단체부문에서, 「공유가치경영 대상」은 해피브릿지협동조합, 「공유경제 최우수상」은 열린옷장, 코오롱하우스비전, 그리고 「구독경제 최우수상」은 플라이북, 하비인더박스가 수상사로 선정되었다.

 

  본 행사에서는 '2019 디지털고객만족도(이하 HTHI)', '2019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이하 KPEI)' 소비자조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기업 및 기관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되었다.

  HTHI 조사는 SNS 플랫폼에서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하는 기업 및 기관을, KPEI 조사는 구매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허들을 잘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선정한다.

  HTHI 조사 결과, 총 11개의 기업 및 기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KPEI 조사 결과, 총 3개의 기업이 산업별 1위로 수상하였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운영사무국 관계자는 "고객가치 구현을 위해 묵묵히 노력하는 개인 및 기업의 사례를 널리 알림으로써, 그들의 노력이 조명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나아가 본 행사가 대한민국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2019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수상사 리스트

▲ 최고경영자상
최양하 회장(한샘),  서경노 대표(코리아런드리)

▲ The Prize of Entrepreneurship
신혜성 대표(와디즈), 임지현 상무(부건에프엔씨), 정재승 교수(카이스트)

▲ 한국의 마케터
김주삼 부장(GS리테일), 이영진 팀장(11번가), 이진숙 상무(동아오츠카)

▲ 내일의 스타
조정민(루체엔터테인먼트)

▲ 대상 : 공유가치경영부문
해피브릿지협동조합

▲ 최우수상 : 공유경제 부문
열린옷장, 코오롱하우스비전

▲ 최우수상 : 구독경제 부문
플라이북, 하비인더박스

▲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SNS우수기업
LG유플러스, 국민연금공단, 우리은행, 위닉스, 한샘

▲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산업별 1위
SK매직, 경찰청, 금융감독원, 롯데호텔, 롯데홈쇼핑, 삼성서울병원

▲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산업별 1위
불스원, 웅진코웨이, 청정원

정길선 기자  gilseon.88@gmail.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