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 6회 한국산업 구매안심지수' 전기밥솥부문 1위 기록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발표한 '2019 제6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에서 쿠쿠가 전기밥솥 부문 1위를 수상하였다. KEPI는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불안'의 정도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개발된 평가 지수로,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다.
 조사는 지난 1월 14일부터 2월 8일까지 전국 남녀 소비자 1,05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절대적 안심수준, 문제해결에 대한 기대 수준, 재구매 의향 등을 조사하여 1,000점 만점으로 총점을 산출했다.


 쿠쿠의 경영목표는 '고객 삶의 질 향상'이다. 최고의 밥맛, 뛰어난 보온성, 편리한 조작과 안정성, 심리적인 만족을 위해 쿠쿠의 개발진은 끊임없이 연구. 토의하고,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쿠쿠가 현재 전기밥솥 전문업체로써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호평을 받는 데에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목소리를 꾸준히 들어왔기 때문이다.

 쿠쿠는 주요 사용자인 주부들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데에 크게 신경 썼다. 주부들이 압력밥솥에 대해 가지고 있는 '위험하다'라는 인식을 불식시켜 판매의 원동력으로 삼았다. 자동 증기 배출 장치, 뚜껑 체결 감지 스위치, 잔류 압력 제거장치, 제품 이상 과열 방지구조, 과열 방지 퓨즈 등 7중 안전장치를 도입했다는 점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소비자를 안심시켰다.
 
 또한 '첨단 내솥 기술'을 사용하여 소비자가 다양한 요리를 안심하고 제조하고,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다. 쿠쿠는 밥솥에 엑스웰코팅을 사용하였는데, 이것의 특징은 내마모성, 내약품성, 내염성이다. 내마모성이 우수하여 오랜 기간 사용하여도 코팅층이 얇아지거나 벗겨질 염려가 없다. 또한 약품성이 강한 세제를 사용하여 세척해도 벗겨지거나 변형이 되지 않는 뛰어난 내약품성을 지니고 있다. 고온시의 내산성 및 내알칼리성도 매우 우수하다. 소금이나 간장 등의 강한 염분에도 코팅이 벗겨지지 않는다. 이는 소비자가 어느 요리를 하더라도 안심하고 제조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LCD창의 메뉴 선택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을 위한 '음성 안내 기능' 또한 내장하였다. 조작 기능을 소리로 안내해 고객이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골고루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세심한 곳까지 배려하였다. 또한 전기밥솥은 뜨거운 열기와 물 및 음식물을 다루기 때문에 고장 날 소지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여 직접 방문하는 A/S를 실시했고, 이런 서비스는 주부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이끌었다.

 2019년에는 쿠쿠의 프리미엄 전기밥솥이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 멀티쿠커 밥솥 '트윈프레셔'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트윈프레셔는 초고압 또는 고화력 IH 무압으로 밥을 지을 수 있는 압력밥솥이다. 무압이라는 국내 최초 신기술을 적용해 압력 밥솥 한 대로 모든 종류의 밥을 지을 수 있다. 초고압에서는 수준급의 요리를 즐길 수 있으며 특히 무압모드에서는 뚜껑을 열고 음식을 조리하는 오픈 쿠킹이 가능해 조리 도중 요리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트윈프레셔 매출은 전년 대비 492.5% 성장했다.

쿠쿠의 프리미엄 밥솥_쿠쿠전자 제공

 쿠쿠전자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프리미엄 밥솥 제품으로 쿠쿠전자가 프리미엄 밥솥 시장은 물론, 국내외 밥솥 시장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며 "우수한 품질력의 제품과 혁신적인 기능을 더한 프리미엄 밥솥으로 2019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쿠쿠가 구매안심지수에서 전기밥솥 부문 1위를 하는 데는 '고객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경영철학이 크게 작용했다. 무엇보다 고객을 생각하는 입장에서 기술과 제품을 도입하고 개발한 것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을 것이다. 요즘엔 즉석밥과 간편가정식들이 워낙 다양해서 밥솥이 그에 비해 밀릴 수밖에 없다. 쿠쿠의 시장점유율은 아직 70%를 상회하지만 밥솥 시장의 축소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내는 것도 필요하다. 쿠쿠가 밥솥의 기능을 넘어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 멀티쿠커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프리미엄 밥솥을 내놓은 것은 훌륭한 돌파구였다. 이는 우수한 품질력의 제품과 혁신적인 기능으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